중·고교의 두발자유화가 시행된 이후 첫 방학을 맞은 올 겨울 머리염색약(염모제·染毛劑)시장이 후끈 달아오르고 있다.겨울 방학 동안 중·고생들 사이에 ‘머리염색 선풍’이 불고 있기 때문이다.
N세대들이 몰리는 서울 이화여대 앞이나 신촌,동대문 패션상가 등에는 앳된 얼굴에 노란색·회색·분홍색 등으로 머리카락을 물들인 남녀 중고생들이 거리를 가득 메우고 있다.때문에 요즘 방학중 보충수업을 하는 학교를 찾으면 한 반에서 절반가량이 색색으로 머리카락을 염색하고 있는 진풍경을 쉽사리 볼 수 있다.학기중에는 염색머리가지적대상이지만,방학에는 학교 측도 눈감아준다.머리 전체를 샛노랗게 바꾼 경기도 광명시 C고 2학년 김모군(17)은 “머리길이가 다소자유로와 지면서 이번 방학에 친구 절반 이상이 이미 염색했다”면서 “지난 여름방학 때보다 훨씬 많아졌다”고 밝혔다. 학부모 전명우씨(41·서울 양천구 목동)는 “방학때 학생들은 규제로부터의 탈출을 꿈꾸며 학기중에 못했던 염색을 해보려 한다”면서 “사회분위기도 규제위주에서 자율쪽으로 달라지고 있어 중학생 아들이 염색한 걸 막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업계에서는 올 겨울동안 시장이 폭발할 것을 기대하고 앞다퉈 제품을 내놓았다.더욱이 방학 동안 화려한 색으로 염색한 학생들이 개학 무렵 다시 검은 색 계통으로 머리카락을 염색한다는 점을감안해 염색약 가지수와 생산량을 대폭 늘릴 채비를 갖추고 있다.
사실 지난 몇년간 머리염색약은 IMF로 침체에 빠진 화장품업계에서‘효자’노릇을 톡톡히 했다.일부 제품군에서 마이너스 성장이 나타난 것과 달리 염모제는 98년부터 해마다 20∼25%씩 고속성장을 거듭해왔다.이에 따라 시장규모도 97년 740억원에서 올해 1690억원으로,3년 사이에 무려 228%나 커졌다.
이와 관련,태평양 홍보실 김태경 차장은 “염모제가 지난 몇년간 꾸준히 성장했으나 올 겨울 예년수준을 훨씬 뛰어넘는 수준의 성장이예상된다”면서 “시장이 커지자 기존 화장품업체는 물론 제약회사,생활용품 회사들까지도 속속 염모제 생산에 나서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새치머리용 ‘양귀비’‘훼미닌’등염색약을 내놓던 동성제약은 패션칼라용 신제품 ‘리케아’을 선보였고,동아제약도 91년 출시했던 ‘비겐크림톤’의 재광고에 나섰다.또 태평양은 ‘미쟝센’을,코리아나는 ‘ZD헤어칼라’,LG생활건강은 ‘더블리치 트리트먼트 컬러’를 경쟁적으로 내놓고 있다.애경은 내년 초 ‘리앙트’를 출시한다.이밖에 소망,동양화장품 등에서도 ‘꽃을 든 남자’,‘과일나라’등을 판매하고 있어 염모제시장은 가히 춘추전국시대를 맞고 있다.
서울 명동의 한 화장품 전문점 직원 K씨(29)는 “책가방을 맨 채 화려한 색상의 염색약을 사러오는 중고생들이 부쩍 늘었다”면서 “개학무렵에는 블루블랙이나 딥그린과 같은 검정색 계열의 염색약들이많이 팔릴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문소영기자 symun@
N세대들이 몰리는 서울 이화여대 앞이나 신촌,동대문 패션상가 등에는 앳된 얼굴에 노란색·회색·분홍색 등으로 머리카락을 물들인 남녀 중고생들이 거리를 가득 메우고 있다.때문에 요즘 방학중 보충수업을 하는 학교를 찾으면 한 반에서 절반가량이 색색으로 머리카락을 염색하고 있는 진풍경을 쉽사리 볼 수 있다.학기중에는 염색머리가지적대상이지만,방학에는 학교 측도 눈감아준다.머리 전체를 샛노랗게 바꾼 경기도 광명시 C고 2학년 김모군(17)은 “머리길이가 다소자유로와 지면서 이번 방학에 친구 절반 이상이 이미 염색했다”면서 “지난 여름방학 때보다 훨씬 많아졌다”고 밝혔다. 학부모 전명우씨(41·서울 양천구 목동)는 “방학때 학생들은 규제로부터의 탈출을 꿈꾸며 학기중에 못했던 염색을 해보려 한다”면서 “사회분위기도 규제위주에서 자율쪽으로 달라지고 있어 중학생 아들이 염색한 걸 막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업계에서는 올 겨울동안 시장이 폭발할 것을 기대하고 앞다퉈 제품을 내놓았다.더욱이 방학 동안 화려한 색으로 염색한 학생들이 개학 무렵 다시 검은 색 계통으로 머리카락을 염색한다는 점을감안해 염색약 가지수와 생산량을 대폭 늘릴 채비를 갖추고 있다.
사실 지난 몇년간 머리염색약은 IMF로 침체에 빠진 화장품업계에서‘효자’노릇을 톡톡히 했다.일부 제품군에서 마이너스 성장이 나타난 것과 달리 염모제는 98년부터 해마다 20∼25%씩 고속성장을 거듭해왔다.이에 따라 시장규모도 97년 740억원에서 올해 1690억원으로,3년 사이에 무려 228%나 커졌다.
이와 관련,태평양 홍보실 김태경 차장은 “염모제가 지난 몇년간 꾸준히 성장했으나 올 겨울 예년수준을 훨씬 뛰어넘는 수준의 성장이예상된다”면서 “시장이 커지자 기존 화장품업체는 물론 제약회사,생활용품 회사들까지도 속속 염모제 생산에 나서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새치머리용 ‘양귀비’‘훼미닌’등염색약을 내놓던 동성제약은 패션칼라용 신제품 ‘리케아’을 선보였고,동아제약도 91년 출시했던 ‘비겐크림톤’의 재광고에 나섰다.또 태평양은 ‘미쟝센’을,코리아나는 ‘ZD헤어칼라’,LG생활건강은 ‘더블리치 트리트먼트 컬러’를 경쟁적으로 내놓고 있다.애경은 내년 초 ‘리앙트’를 출시한다.이밖에 소망,동양화장품 등에서도 ‘꽃을 든 남자’,‘과일나라’등을 판매하고 있어 염모제시장은 가히 춘추전국시대를 맞고 있다.
서울 명동의 한 화장품 전문점 직원 K씨(29)는 “책가방을 맨 채 화려한 색상의 염색약을 사러오는 중고생들이 부쩍 늘었다”면서 “개학무렵에는 블루블랙이나 딥그린과 같은 검정색 계열의 염색약들이많이 팔릴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문소영기자 symun@
2000-12-30 1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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