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연극 ‘어머니’

리뷰/ 연극 ‘어머니’

김성호 기자 기자
입력 2000-12-21 00:00
수정 2000-12-21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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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에게나 전생은 있습니다.각자가 가슴속에 묻고사는 한이 바로 그 ‘전생’인 셈이지요” 지난 7일부터 예술의전당 토월극장 무대에 올려지고 있는 ‘어머니’에서 타이틀 롤 어머니의 손숙은 극중에서 ‘한’을 이렇게 표현한다.

1년7개월만에 다시 올려진 연극 ‘어머니’의 처음과 끝은 여전히‘한’이다.종전 무대와 별 다를 것 없는 어머니의 비탄조 사설이 시종일관 객석을 울리는 것도 예전 무대와 똑같다.

그럼에도 이 연극은 나름대로 묘미를 갖추고 있다.우선 요즈음의 우리 현실을 등한시하지 않는다.며느리와의 갈등,그리고 현실에 무시당하는 한 인간의 과거에 머물지 않는,극복의지가 강조되는 것이다.물론 손숙의 몸짓과 대사로 주제가 모두 다 소화되기엔 무리가 있을 수 있다.일제말부터 6·25전쟁,그리고 지금까지도 혈관을 흐르는 우리역사의 아픔이 한 어머니의 개인적 삶으로 녹여지기엔 무대가 좁은탓이다.

그럼에도 이번 공연은 새삼스럽다.아무래도 이 연극에 얽힌 배우 손숙의 사연때문일 것이다.‘옷을 벗은’(장관직을 사퇴한) 바로 그 무대에서 자신이 줄곧 입었던 ‘옛 옷’을 입었다.

그런데 손숙의 연기는 예상 밖으로 그렇게 힘들어보이지 않는다.애써 강조하거나 흐느끼지도 않는다.오히려 덤덤하고 낮은 목소리가 극 전체를 압도한다.

무엇보다 색다른 점이라면 전통적인 한의 피해자인 어머니가 찾아내는 자신의 존재랄 수 있다.부모가 준 이름대신 강제로 맺어진 자신의 남편이 지어준 이름으로 살다 마지막 장면에서 본래 이름 ‘황일순’을 쓰고 죽는다.이름 석자도 못쓰다가 손자에게 글을 배워 자신의존재를 밝힌 것이다.흔히 한의 결정체로만 비쳐지는 연극을 의지와희망으로 승화시키는 부분이다.

여기에 무대가 좋다.전 무대인 정동극장에 얽힌 한을 풀려는,그리고 주연배우와 연출가(이윤택) 자신의 가슴에 새겨진 한을 풀려는 의지가 담겨있다.어린시절 고향에서 빚어지는 비극의 씨앗과 요즘 현실에서 겪여야만 하는 생생한 갈등을 동시에 풀어내는 무대가 보는 이들의 눈을 편안하게 한다.그러면서 마지막 무대위에 손숙이 손짓하는대로 새겨지는 황일순이란 이름 석자는주연배우 손숙의 ‘전생’을 강하게 보여주는 것 같다.

김성호기자 kimus@
2000-12-21 1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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