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장관급회담 의미와 전망

남북 장관급회담 의미와 전망

이석우 기자 기자
입력 2000-07-24 00:00
수정 2000-07-24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7월말은 유례가 없을 만큼 남북과 한반도 주변국간 주요회담이 몰려 있다.사상 처음으로 남북과 북·미,북·일 외무장관이 방콕에서 만나고 서울에서는6·15 공동선언 후속조치 마련을 위한 남북 장관급회담도 예정돼 있다. 남북 장관급 회담은 냉전해체 등 한반도 현안 전체를 양측의 책임있는 당국자들이 포괄적으로 논의,해법을 마련해 보자는 자리다.

지난달 평양에서 남북 두 정상이 합의한 ‘6·15 공동선언’이 구체적인 실천단계에 들어섰음을 의미한다.

◆구체적 실천조치 마련=‘남북간 협의 의제를 정하고 양측이 합의한 과제를 실천해 나가는 자리’다.무엇을 논의하고,의제를 어떤 통로와 기구를 통해구체화시켜 실천해 나갈지 대강의 틀을 정하게 된다.

우선 당국간 대화 협의체의 구성이 기대된다.과거 남북간에는 조절위원회,공동위원회 등의 대화의 틀이 있었다.대화 협의체의 구성은 남북이 협력을상설화하는 정도의 안정적인 관계로 들어섰음을 뜻한다.

의제는 경제·사회·문화·(군사)긴장완화 분야로 집약된다.김대중(金大中) 대통령도 지난주 일본 NHK와의 회견에서 장관급 회담에서 “긴장완화·경제협력·사회문화교류 등 3분야의 논의가 진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장관급 회담은 총괄적 성격을 갖는다는 점에서 앞으로 부문별 의제를보다 구체화하기 위한 후속 실무회담의 ‘모태 회담’이란 점에 더 큰 의의가 있다.앞으로 남북간의 지속적인 각종 실무회담이 전개될 것임을 알리는것이다.

◆정례화 기대=이번 회담은 평양 정상회담에 이어 서울에서 열린다는 장소의 측면에서도 뜻이 있다.남북이 서로의 수도를 방문하며 대화를 정례화할 수있는 계기를 만든 셈이다.북측도 22일 내각총리 홍성남(洪成南) 명의의 서한에서 “제1차 북남 상(장관)급회담을 서울에서 가진다”고 밝혔다.장관급회담이 이번 한번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서울과 평양을 오가며 열릴 것임을확인한 것으로, 회담 정례화의 가능성을 높여주는 발언이다.

회담은 92년 5월 제7차 남북 고위급회담 이후 8년2개월만에 서울에서 열리는 것이다.남북간의 한 시대가 닫히고 새로운 장이 열리는 것임을 의미한다.

남북은 이제 동반을 위한 첫발을 디딘 셈이다.

이석우기자 seokwoo@.

*남북대표 누가 참석하나.

29∼31일의 서울 남북장관급회담에는 남북 대표(각 5명) 누가 참석할까.

◆남측 수석대표로 박재규(朴在圭) 통일부장관이 내정된 것으로 알려졌다.남북간 현안을 총괄적으로 다루는 회담인 만큼 대북정책을 총괄하는 통일부장관이 ‘좌장’역을 맡게 됐다는 분석이다.

임동원(林東源) 국정원장도 거론됐으나,국가정보를 다루는 책임자가 공식석상의 대표로 나서는 모양새가 바람직하지 않다는 지적이 감안된 것으로 보인다.

그밖에 4명의 대표로는 통일·재정경제·문화관광·국방부의 차관급 또는차관보급으로 구성될 것으로 알려졌다.회담이 경협·문화·스포츠·긴장완화 등을 뼈대로 진행될 것임을 시사한다.

◆북측 수석대표로는 송호경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 부위원장이 유력하다.김용순 위원장도 거론되나 직위가 총리급이어서 우리 수석대표와 격이 맞지 않다는 분석도 있다.

이밖에 민족경제협력연합회(민경련)나 국방위원회 및 내각 등의 고위인사들이대표로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양측 대표단 명단은 이번 주초 확정된다.

김상연기자 carlos@
2000-07-24 3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유튜브 구독료 얼마가 적당하다고 생각하나요?
구글이 유튜브 동영상만 광고 없이 볼 수 있는 ‘프리미엄 라이트'요금제를 이르면 연내 한국에 출시한다. 기존 동영상과 뮤직을 결합한 프리미엄 상품은 1만 4900원이었지만 동영상 단독 라이트 상품은 8500원(안드로이드 기준)과 1만 900원(iOS 기준)에 출시하기로 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적절한 유튜브 구독료는 어느 정도인가요?
1. 5000원 이하
2. 5000원 - 1만원
3. 1만원 - 2만원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