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달전 예술의전당에서 해프닝이 있었다.‘밸런타인데이 콘서트’와 함께‘청춘남녀 경매’라는 이색이벤트를 열었던 것.연주 1시간전 음악당 1층 로비에서 입장권을 구입한 관객 가운데 미리 신청한 미혼남녀가 한 사람씩 ‘미팅 경매’에 나온다.사회자는 출연자의 간단한 신상명세를 공개한다.로비의 관객들은 출연자를 요모조모 살피며 “3만원”“5만원” 베팅을 한다.하한가는 1만원.출연자는 최고가를 부르는 이에게 낙찰된다.낙찰가격은 주말데이트 비용.주최측은 낙찰커플이 콘서트를 나란히 앉아 관람하게 좌석을 배치한다.
미국에서 경영학을 공부하고 온 어느 클래식 공연기획자는 “미국 대학가댄스파티 때 보는 ‘미팅경매’에서 힌트를 얻었다”며 클래식 공연의 마케팅 일환으로 ‘재미있는’ 경매방식을 결합시키려 했던 것이다.
그러나 현실의 반응은 “예술의전당에서 어찌 그런 행사를 할 수 있느냐”는 비판으로 나타났다.지나친 상업주의 아니냐는 지적에 기획자는 “그냥 재미로 봐 달라”고 했다.
클래식 연주장에 젊은 관객을 모으려는 기획자의 의도,자신을 상품화하면서까지 ‘튀는 재미’를 즐기는 일부 젊은이들의 풍속도가 반영된 하나의 양상이었던 것이다.하지만 순수예술과 예술의전당을 아끼는 분들의 전화항의는이어졌고,결국 경매 베팅방식을 돈 대신 장미 꽃송이로 바꿔 진행하게 되었다.
현상적으로는 예술의전당과 ‘돈 베팅방식’의 불협화음으로 나타났지만 본질은 순수예술 또는 고급예술은 상업주의와 손잡을 수 없다는 강한 거부감이 깔려 있다.한편 작년부터 정부는 공공문화예술기관이 마케팅을 활성화시켜적자를 면하는 운영을 해야한다고 주장하면서,기획예산처를 통해 ‘민간위탁’ 방침을 확대하고 시장원리에 의한 경영방식을 권장하고 있다.
한쪽에서는 고급예술의 순수주의를 지키라고 하고,또 한쪽에서는 시장원리의 경영방식을 도입하여 마케팅 기법을 개발하라고 요구하고 있다.인간의 삶을 풍요롭게 채워준다는 ‘순수예술’은 지금 이렇게도 저렇게도 못하는 딜레마에 빠져있다.우리 사회는 지금 그 딜레마를 더욱 조장하고 있는 건 아닌가? [박승현 문화기획자 다움연구소 기획실장]
미국에서 경영학을 공부하고 온 어느 클래식 공연기획자는 “미국 대학가댄스파티 때 보는 ‘미팅경매’에서 힌트를 얻었다”며 클래식 공연의 마케팅 일환으로 ‘재미있는’ 경매방식을 결합시키려 했던 것이다.
그러나 현실의 반응은 “예술의전당에서 어찌 그런 행사를 할 수 있느냐”는 비판으로 나타났다.지나친 상업주의 아니냐는 지적에 기획자는 “그냥 재미로 봐 달라”고 했다.
클래식 연주장에 젊은 관객을 모으려는 기획자의 의도,자신을 상품화하면서까지 ‘튀는 재미’를 즐기는 일부 젊은이들의 풍속도가 반영된 하나의 양상이었던 것이다.하지만 순수예술과 예술의전당을 아끼는 분들의 전화항의는이어졌고,결국 경매 베팅방식을 돈 대신 장미 꽃송이로 바꿔 진행하게 되었다.
현상적으로는 예술의전당과 ‘돈 베팅방식’의 불협화음으로 나타났지만 본질은 순수예술 또는 고급예술은 상업주의와 손잡을 수 없다는 강한 거부감이 깔려 있다.한편 작년부터 정부는 공공문화예술기관이 마케팅을 활성화시켜적자를 면하는 운영을 해야한다고 주장하면서,기획예산처를 통해 ‘민간위탁’ 방침을 확대하고 시장원리에 의한 경영방식을 권장하고 있다.
한쪽에서는 고급예술의 순수주의를 지키라고 하고,또 한쪽에서는 시장원리의 경영방식을 도입하여 마케팅 기법을 개발하라고 요구하고 있다.인간의 삶을 풍요롭게 채워준다는 ‘순수예술’은 지금 이렇게도 저렇게도 못하는 딜레마에 빠져있다.우리 사회는 지금 그 딜레마를 더욱 조장하고 있는 건 아닌가? [박승현 문화기획자 다움연구소 기획실장]
2000-06-08 16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