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원히 길 위에 서있을 것 같은 남자 임재범이 2년만에 4집을 냈다.앨범 타이틀은 '스토리 오브 투 이어스'.
물론 과거처럼 앨범을 내고 또 숨어버렸다.'얼굴 타고 입에 오르내리는 일'이 끔찍하게도 싫어 경주와 부산 어디쯤엔가 있으리라는 전언.
불행한 성장기,잦은 방송펑크와 성추문으로 인해 5년이라는 방송사상 최장의 출연정지를 먹었고 사망설, 밀항설 등 그의 뒤에는 악착같이 추문과 의혹이 따라붙었다.
아예 세상과 담을 쌓고 지냈다.4집 녹음 중에도 기획사 식구들과 세션맨들만 만났다.유일하게 만난 ‘외부인’은 레코드사 사장 한명뿐.
이번 앨범은 난해한 메시지와 실험적인 사운드로 프로그레시브한 성향을 드러낸 3집과는 달리 자신의 장기라 할 수 있는 발라드에의 귀의를 담은 것이라 평가할만하다.
4집에선 예의 야수같은 포효나 폭발적인 에너지를 찾아보기 힘들다. 절정감을 드러낼 대목에서 듣는 이의 기대를 배신하고 숨어버린다.음처리가 습기를제거하고 말랑말랑하다.록적인 취향보다는 솔적인 취향에 더 기대고 있다.
사람의 마음을 후벼파는 데 이렇게 제격인 목소리도 없을 것이다.앨범 커버에 공예용 칼과 가위 등이 실려 있는데 우연으로 보이지 않는다.조 카커의‘유 아 소 뷰티풀’이나 라이오넬 리치의 ‘스리 타임즈 어 레이디’도 원래 불렀던 이들보다 훨씬 선명하고 명징한 솔 창법이 돋보인다.
타이틀곡은 많은 망설임끝에 고른 '너를 위해'.60만장이 팔린 데뷔작 '이밤이 지나면'과 그의 이름을 결정적으로 가요계에 등재시킨 '사랑보다 깊은 상처'를 작곡한 신재홍이 만들었다.고급스럽고도 정돈된 느낌의 보컬과 어우러져 히트를 확신케 한다.심상원외 14인의 스트링 연주를 세션으로 기용했는데 요즘 유행하는 발라드 세션과 거리를 유지하고 있다.
대체로 많이 편안해졌다.화려한 맛을 강조하는 요즘의 발라드에 비해 그의것은 많이 갈무리된 느낌이다.
4집엔 '오선지도 볼 줄 모르는' 임재범이 작곡한 곡이 3곡 실려있는데 'Tome'에선 '내가 만든 내 모습인걸'이라고 명상에 젖고 있고 'Reason'sto one'은 고급스러운 편곡 덕에 외국곡과 혼돈케 하는 즐거움을 안겨주며 만만치 않은 작곡능력을 확인시킨다.신인 R&B가수 이한나가 노랫말을 붙였다.
그의 음악적 뿌리가 록임을 확인시키는 곡은 신재홍 작곡의 '거인의 잠'뿐.
조금 아쉽다.
공백과 은둔을 틈타 그의 독특한 음색을 벤치마킹한 박효신과 박완규가 인기를 끌었다.그는 “효신이는 변성기만 잘 보내면 정말 한번 지켜볼만한 그릇”이라고 평가한 반면 “완규는 아니다”라고 했다고 한다.음악의 종착점을 인도음악으로 보고 관심을 갖던 중 스팅이 그같은 시도를 한 것을 보고 엄청난죄절감에 빠져들었다고도 한다.
이제 34살.사실 그의 나이를 제대로 아는 이도 없다.그가 '날 세상에서 제대로 살게 해줄 유일한 사람’(너를 위해)을 꼭 찾기 바란다.
임병선기자 bsnim@
물론 과거처럼 앨범을 내고 또 숨어버렸다.'얼굴 타고 입에 오르내리는 일'이 끔찍하게도 싫어 경주와 부산 어디쯤엔가 있으리라는 전언.
불행한 성장기,잦은 방송펑크와 성추문으로 인해 5년이라는 방송사상 최장의 출연정지를 먹었고 사망설, 밀항설 등 그의 뒤에는 악착같이 추문과 의혹이 따라붙었다.
아예 세상과 담을 쌓고 지냈다.4집 녹음 중에도 기획사 식구들과 세션맨들만 만났다.유일하게 만난 ‘외부인’은 레코드사 사장 한명뿐.
이번 앨범은 난해한 메시지와 실험적인 사운드로 프로그레시브한 성향을 드러낸 3집과는 달리 자신의 장기라 할 수 있는 발라드에의 귀의를 담은 것이라 평가할만하다.
4집에선 예의 야수같은 포효나 폭발적인 에너지를 찾아보기 힘들다. 절정감을 드러낼 대목에서 듣는 이의 기대를 배신하고 숨어버린다.음처리가 습기를제거하고 말랑말랑하다.록적인 취향보다는 솔적인 취향에 더 기대고 있다.
사람의 마음을 후벼파는 데 이렇게 제격인 목소리도 없을 것이다.앨범 커버에 공예용 칼과 가위 등이 실려 있는데 우연으로 보이지 않는다.조 카커의‘유 아 소 뷰티풀’이나 라이오넬 리치의 ‘스리 타임즈 어 레이디’도 원래 불렀던 이들보다 훨씬 선명하고 명징한 솔 창법이 돋보인다.
타이틀곡은 많은 망설임끝에 고른 '너를 위해'.60만장이 팔린 데뷔작 '이밤이 지나면'과 그의 이름을 결정적으로 가요계에 등재시킨 '사랑보다 깊은 상처'를 작곡한 신재홍이 만들었다.고급스럽고도 정돈된 느낌의 보컬과 어우러져 히트를 확신케 한다.심상원외 14인의 스트링 연주를 세션으로 기용했는데 요즘 유행하는 발라드 세션과 거리를 유지하고 있다.
대체로 많이 편안해졌다.화려한 맛을 강조하는 요즘의 발라드에 비해 그의것은 많이 갈무리된 느낌이다.
4집엔 '오선지도 볼 줄 모르는' 임재범이 작곡한 곡이 3곡 실려있는데 'Tome'에선 '내가 만든 내 모습인걸'이라고 명상에 젖고 있고 'Reason'sto one'은 고급스러운 편곡 덕에 외국곡과 혼돈케 하는 즐거움을 안겨주며 만만치 않은 작곡능력을 확인시킨다.신인 R&B가수 이한나가 노랫말을 붙였다.
그의 음악적 뿌리가 록임을 확인시키는 곡은 신재홍 작곡의 '거인의 잠'뿐.
조금 아쉽다.
공백과 은둔을 틈타 그의 독특한 음색을 벤치마킹한 박효신과 박완규가 인기를 끌었다.그는 “효신이는 변성기만 잘 보내면 정말 한번 지켜볼만한 그릇”이라고 평가한 반면 “완규는 아니다”라고 했다고 한다.음악의 종착점을 인도음악으로 보고 관심을 갖던 중 스팅이 그같은 시도를 한 것을 보고 엄청난죄절감에 빠져들었다고도 한다.
이제 34살.사실 그의 나이를 제대로 아는 이도 없다.그가 '날 세상에서 제대로 살게 해줄 유일한 사람’(너를 위해)을 꼭 찾기 바란다.
임병선기자 bsnim@
2000-05-10 1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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