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자동차 매각을 위해 채권단과 입찰사무국(단장 金錫煥 대우차 부사장)은 구조조정 본부가 설치되는대로 국내외 응찰 예상업체에 입찰초청장을 발송할 예정이다.
그러나 연간 190만대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세계 16위(98년 생산대수 기준)인 대우차의 매각이 성사되기까지는 매각방법,부채,가격,고용승계,매각후 경영,협력업체 문제,해외매각 반대여론 등 풀어야할 난제들이 가로막고 있다.
◆매각방법=채권단은 대우차와 쌍용차를 일괄 매각하느냐,분리 매각하느냐를 결정하지 못한 상태다.현재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이 일괄매각을 위해 다른 채권기관의 동의를 구하고 있다.
일괄 매각하면 조기매각 가능성이 높지만 제값을 못받는 단점이 있다.매각지연에 따른 기업가치 하락이나 인력이탈 등 제2의 기아사태로 번질 수도 있어 가능한 빠른 시일내 처리하는 것이 실(失)보다는 득(得)이 많다고 판단하고 있다.
◆부채처리=대우차의 부채는 18조6,000억원,자산은 13조원으로 추산돼 7조원 이상 자본잠식 상태다.현재로선 부채탕감은 불가능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GM이 부채에서 자산을 뺀 만큼(7조원)의 부채를 떠 안겠다고 했지만 이는제한적 경쟁입찰 방식(소수의 회사가 입찰에 참여하는 방식)으로 바뀌어 어떤 다른 제안을 해올 지 알 수 없다.
◆고용승계=대우차에는 현재 해외 5,300명을 포함,3만여명이 종사하고 있다.
대우차 노조가 해외매각 반대입장을 이미 밝힌 것은 고용불안에서 비롯된 것이다.따라서 일부 응찰예상사가 내세운 2년 정도의 한시적 고용보장 등으로는 문제해결이 어려울 전망이다.
◆협력업체=대우차(쌍용차 제외)는 1차 협력업체 387개,2∼3차 협력업체 7,000여개를 갖고 있다.해외에 매각될 경우 이들 업체의 존립을 보장할 수 없어국내 부품산업의 붕괴 우려가 높다.
육철수 손성진기자 ycs@
그러나 연간 190만대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세계 16위(98년 생산대수 기준)인 대우차의 매각이 성사되기까지는 매각방법,부채,가격,고용승계,매각후 경영,협력업체 문제,해외매각 반대여론 등 풀어야할 난제들이 가로막고 있다.
◆매각방법=채권단은 대우차와 쌍용차를 일괄 매각하느냐,분리 매각하느냐를 결정하지 못한 상태다.현재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이 일괄매각을 위해 다른 채권기관의 동의를 구하고 있다.
일괄 매각하면 조기매각 가능성이 높지만 제값을 못받는 단점이 있다.매각지연에 따른 기업가치 하락이나 인력이탈 등 제2의 기아사태로 번질 수도 있어 가능한 빠른 시일내 처리하는 것이 실(失)보다는 득(得)이 많다고 판단하고 있다.
◆부채처리=대우차의 부채는 18조6,000억원,자산은 13조원으로 추산돼 7조원 이상 자본잠식 상태다.현재로선 부채탕감은 불가능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GM이 부채에서 자산을 뺀 만큼(7조원)의 부채를 떠 안겠다고 했지만 이는제한적 경쟁입찰 방식(소수의 회사가 입찰에 참여하는 방식)으로 바뀌어 어떤 다른 제안을 해올 지 알 수 없다.
◆고용승계=대우차에는 현재 해외 5,300명을 포함,3만여명이 종사하고 있다.
대우차 노조가 해외매각 반대입장을 이미 밝힌 것은 고용불안에서 비롯된 것이다.따라서 일부 응찰예상사가 내세운 2년 정도의 한시적 고용보장 등으로는 문제해결이 어려울 전망이다.
◆협력업체=대우차(쌍용차 제외)는 1차 협력업체 387개,2∼3차 협력업체 7,000여개를 갖고 있다.해외에 매각될 경우 이들 업체의 존립을 보장할 수 없어국내 부품산업의 붕괴 우려가 높다.
육철수 손성진기자 ycs@
2000-02-01 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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