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채권단 대우車 매각 싸고 고민

정부-채권단 대우車 매각 싸고 고민

입력 1999-12-18 00:00
수정 1999-12-18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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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와 대우그룹의 채권단이 대우자동차 매각을 놓고 고민하고 있다.미국의 제너럴모터스(GM)에게 배타적 협상권(우선협상권)을 주느냐를 놓고서다.배타적 협상권을 준다는 것은 공개경쟁입찰방식이 아닌 수의계약방식을 택하겠다는 의미다.수의계약을 하면 매각이 보다 빨리 이뤄질 수 있다.정부와 채권단은 두 가지 방법의 장단점을 신중히 검토중이다.

금감위 조기매각 선호=이헌재(李憲宰) 금융감독위원장은 조기매각을 다소선호하는 것 같다.그는 17일 “대우자동차를 매각할 때 대외적으로 투명성과 객관성을 잃으면 안된다”면서도 “그러나 투명성과 객관성만 따지면 시간이 걸려 시장가치가 결국 떨어져 손해를 볼 수 있다”고 말해 조기매각쪽에무게를 뒀다.

그는 한보철강의 사례를 자주 인용한다.97년 3월 포항제철이 2조원에 수의계약으로 인수할 뜻을 내비쳤으나 채권단은 반대했다.하지만 2년이 지난 뒤약 6,000억원에 팔렸다.시간과 돈만 날린 셈이다.

미국의 포드와 크라이슬러가 진정으로 대우자동차를 인수할 의사가 있는지를 확인해야 하는 것도 과제다.포드와 크라이슬러가 ‘못먹는 감 찔러나 본다’는 생각에서 GM에게 대우자동차가 넘어가는 것을 막으려고 인수의사를밝히는 것인지를 파악해야 한다.포드는 기아자동차를 매각할 때에도 당초에는 인수의사가 있는 것처럼 했으나 실제 인수는 이뤄지지 않았다.

정부내 조율 안끝나=산업자원부는 금감위보다는 다소 신중한 처리쪽을 선호하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한보철강이나 기아자동차의 전례(前例)를 보면 GM에게 우선협상권을 주고 매각을 추진하는 게 유리할 수도 있지만그런 결정을 내리는 것도 쉽지는 않다.제값을 받아도 공개경쟁을 하지않아‘헐값 시비’를 불러올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그러나 공개경쟁입찰을 선택할 경우 대우자동차의 신속한 매각이 어려워진다는 문제가 여전히 남는다.

곽태헌기자 tiger@
1999-12-18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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