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트리어트·TMD 요격장비 中“대만운송 무력저지”경고

패트리어트·TMD 요격장비 中“대만운송 무력저지”경고

입력 1999-08-23 00:00
수정 1999-08-23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홍콩 연합 중국은 미국이 신형 지대공 패트리어트 미사일(PAC-3)이나 전역미사일방위체제(TMD)용 요격 장비들을 타이완(臺灣)에 인도하면 무력으로저지할 것임을 경고했다고 홍콩 언론들이 22일 보도했다.

성도(星島)일보는 중국의 안보문제 전문가 이엔쉬에퉁(閻學通)이 21일자 싱가포르 연합조보(聯合早報)와의 회견에서 중국은 패트리어트 PAC-3는 물론타이완이 최근 참여를 선언한 TMD 관련 장비의 타이완 운송을 분쇄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그는 PAC-3가 저공 방어용 미사일이지만 타이완군이 직접 통제하는 PAC-2와 달리 미군의 통제를 받게돼 있다고 지적하면서,이는 미-타이완의 군사동맹복귀를 의미하는 것으로 중국은 이를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난 5월 성능 시험을 끝낸 개량형 패트리어트 미사일인 PAC-3는 생화학 무기 등 대량 살상용 탄두 장착도 가능한 전술 탄도탄으로 사정거리가 PAC-2(300㎞)의 3배 이상인 1,000㎞이며 발사대당 미사일 장착기수가 기존형(12기)보다 4기 많은 16기이며 미사일 직경도 기존형보다 작은 25.4㎝라고 빈과([풀초변에 頻]果)일보는 소개했다.

한편 리덩후이(李登輝) 타이완 총통은 지난 18일 “TMD를 구축함으로써 양안긴장 상태에 대처할 수 있으며 이는 국익에 부합한다”면서 미국과 일본이 합의한 TMD 계획에 참여하는 문제를 국방부와 협의하도록 정부 각 부처에지시했다.

1999-08-23 11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탈모약에 대한 건강보험 적용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이재명 대통령이 보건복지부 업무보고에서 “탈모는 생존의 문제”라며 보건복지부에 탈모 치료제 건강보험 적용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대통령의 발언을 계기로 탈모를 질병으로 볼 것인지, 미용의 영역으로 볼 것인지를 둘러싼 논쟁이 정치권과 의료계, 온라인 커뮤니티로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 당신의 생각은?
1. 건강보험 적용이 돼야한다.
2. 건강보험 적용을 해선 안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