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베인 앤드 컴퍼니의 제임스 루트 부사장은 아시안 월스트리트 저널 최근호 기고를 통해 ‘준비 여부와는 상관없이 온라인 혁명이 아시아를 강타할것’이라고 주장했다. 아시아 기업들은 인터넷 활용에서 뒤쳐졌으며 선두주자들이 미래수익을 큰 몫으로 선점하고 있다고 주장한 그의 기고문을 소개한다.] 많은 아시아 경영인들이 아직도 자기 사업은 인터넷에 영향받지 않으리라고생각하고 있다. 그러나 Amazon.com의 시가총액이 벌써 미국 10대 기업 중 하나인 월마트가 사업후 27년간 쌓은 규모를 넘어섰고 eBay.com 주식이 주당매출액의 300배 이상 가격으로 거래되고 있는 사실을 알면 깜짝 놀란다.그러면서도 자신들 사업관 별 관계가 없는 이야기라고 무시해 버린다.
이는 잘못된 것이다.아시아 경영인 가운데 인터넷을 모른척해도 되거니 하고 생각한다면 그는 바보다.
어떤 산업.사업분야든 이제 인터넷이 조금만 들어와도 그 파장은 엄청나다.
인터넷은 최신 사업 모델이다.미국 컴퓨터판매 대형업체인 델은 인터넷 판매망 웹스토어를 통해 올해들어저가 및 직접배달 방식으로 60억달러 어치를팔았다. FreePC.com과 Buy.com 등 많은 업체들은 미디어 수입이 비용을 상쇄하리라 보고 개인용 컴퓨터의 무료제공 전략을 실시하고 있다.이런 변화을맞아 시장 선두주자이지만 가격이 비싸고 판매망이 다층인 컴팩이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 주목하는 업체들이 많다.
증권 중개업에서도 비슷한 현상이 벌어지고 있다.미국에는 현재 온라인 증권중개 계좌가 750만개를 웃도는데 95년만 해도 100만개가 채 되지 못했다.
찰스 스왑,피델리티,워터하우스 등과 같은 인터넷 중개업자들이 전 증권중개의 13%를 차지하고 있다.이런 급격한 성장에 자극받아 아시아에서도 75개의인터넷 증권중개 업체가 문을 열었다.
이런 인터넷 업체의 생성과 성장으로 증권업 전체의 수익 현황이 커다랗게변했다는 사실에 주목해야 한다.중개량과 이로 인한 수입이 20%나 증가했지만 업계 전체 이익은 17%나 감소해 경쟁이 한층 치열해 진 것이다.
많은 아시아 기업들은 물자공급의 세계적인 사슬구조에서 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데 어느 분야보다 인터넷 영향이 민감하게 느껴진다.아시아 업체들이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면 미국과 유럽 수요자들은 딴 곳으로 발길을 돌릴 가능성이 크다.
오는 2002년에는 일본을 제외한 아시아 지역의 전자 상거래 규모가 150억달러에 달할 것이란 예측이 최근 발표되었다.이는 과소평가된 것이다.일본의전자상 규모가 2003년에 580억달러에서 1,150억달러에 이른다는 최신 예측도나왔다.이 역시 과소평가 가능성이 있다.
어느 곳보다 인터넷 및 전자상거래와 잘 어울리는 아시아 시장의 특성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은 예측이라고 할 수 있다.아시아 산매 시장에서 큰 부담이되는 높은 부동산 비용이 전자 세계에선 의미없는 수치가 된다. 아시아는 또효율성이 극히 떨어지는 다층 유통구조를 면치 못하고 있다. 아시아에서 사업의 원활한 소통을 가로막는 시간차,거리,통화,언어 및 관세 문제 등을 인터넷은 간단히 제거할 것이다.
동시에 인터넷은 통신 및 개인용 컴퓨터 혁명의 와중에 놓인 아시아를 한층강력하게 밀어부치고 있다. 새 통신기술은 접속 비용을 현저하게 떨어뜨리고있고 PC컴퓨터 업체들은 판매 슬로건을 ‘멀티 미디어’에서 ‘인터넷 기본장착’으로 바꾸는 중이다.2002년에 아시아에는 PC 및 네트웍 컴퓨터가 8,000만대 이상 설치된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중 최소한 5,000만대에서 인터넷 접속이 가능할 것으로 추정된다.그리고 3,500만대의 컴퓨터가 인터넷의 망망대해를 헤쳐나가며 활발한 정보‘어획’ 작업을 벌일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잘못된 것이다.아시아 경영인 가운데 인터넷을 모른척해도 되거니 하고 생각한다면 그는 바보다.
어떤 산업.사업분야든 이제 인터넷이 조금만 들어와도 그 파장은 엄청나다.
인터넷은 최신 사업 모델이다.미국 컴퓨터판매 대형업체인 델은 인터넷 판매망 웹스토어를 통해 올해들어저가 및 직접배달 방식으로 60억달러 어치를팔았다. FreePC.com과 Buy.com 등 많은 업체들은 미디어 수입이 비용을 상쇄하리라 보고 개인용 컴퓨터의 무료제공 전략을 실시하고 있다.이런 변화을맞아 시장 선두주자이지만 가격이 비싸고 판매망이 다층인 컴팩이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 주목하는 업체들이 많다.
증권 중개업에서도 비슷한 현상이 벌어지고 있다.미국에는 현재 온라인 증권중개 계좌가 750만개를 웃도는데 95년만 해도 100만개가 채 되지 못했다.
찰스 스왑,피델리티,워터하우스 등과 같은 인터넷 중개업자들이 전 증권중개의 13%를 차지하고 있다.이런 급격한 성장에 자극받아 아시아에서도 75개의인터넷 증권중개 업체가 문을 열었다.
이런 인터넷 업체의 생성과 성장으로 증권업 전체의 수익 현황이 커다랗게변했다는 사실에 주목해야 한다.중개량과 이로 인한 수입이 20%나 증가했지만 업계 전체 이익은 17%나 감소해 경쟁이 한층 치열해 진 것이다.
많은 아시아 기업들은 물자공급의 세계적인 사슬구조에서 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데 어느 분야보다 인터넷 영향이 민감하게 느껴진다.아시아 업체들이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면 미국과 유럽 수요자들은 딴 곳으로 발길을 돌릴 가능성이 크다.
오는 2002년에는 일본을 제외한 아시아 지역의 전자 상거래 규모가 150억달러에 달할 것이란 예측이 최근 발표되었다.이는 과소평가된 것이다.일본의전자상 규모가 2003년에 580억달러에서 1,150억달러에 이른다는 최신 예측도나왔다.이 역시 과소평가 가능성이 있다.
어느 곳보다 인터넷 및 전자상거래와 잘 어울리는 아시아 시장의 특성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은 예측이라고 할 수 있다.아시아 산매 시장에서 큰 부담이되는 높은 부동산 비용이 전자 세계에선 의미없는 수치가 된다. 아시아는 또효율성이 극히 떨어지는 다층 유통구조를 면치 못하고 있다. 아시아에서 사업의 원활한 소통을 가로막는 시간차,거리,통화,언어 및 관세 문제 등을 인터넷은 간단히 제거할 것이다.
동시에 인터넷은 통신 및 개인용 컴퓨터 혁명의 와중에 놓인 아시아를 한층강력하게 밀어부치고 있다. 새 통신기술은 접속 비용을 현저하게 떨어뜨리고있고 PC컴퓨터 업체들은 판매 슬로건을 ‘멀티 미디어’에서 ‘인터넷 기본장착’으로 바꾸는 중이다.2002년에 아시아에는 PC 및 네트웍 컴퓨터가 8,000만대 이상 설치된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중 최소한 5,000만대에서 인터넷 접속이 가능할 것으로 추정된다.그리고 3,500만대의 컴퓨터가 인터넷의 망망대해를 헤쳐나가며 활발한 정보‘어획’ 작업을 벌일 것으로 전망된다.
1999-07-26 1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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