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부 총체적부실에 ‘메스’

해양부 총체적부실에 ‘메스’

입력 1999-04-30 00:00
수정 1999-04-30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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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수산부가 마침내 개혁의 도마 위에 올랐다.안이한 업무수행과 직원들의 부정부패 등 총체적인 부실에 메스가 가해졌다.

정부는 29일 해양부 전승규(全昇圭)차관을 전격 경질했다.

한·일어업협정 실무협상에 대한 실패와 협상에 관여했던 박규석(朴奎石)차관보와 오순택(吳舜澤)어업진흥국장 등 핵심 간부들의 뇌물 및 구속사건에대해 지휘책임을 물은 것이다.‘쌍끌이조업은 몰라도 돈은 챙기는’ 흐리멍덩하고 썩은 분위기로는 해양부를 더 이상 끌어갈 수 없다는 판단을 내린 것이다.

이번 경질 조치는 또 21세기 해양국가 건설을 지향하기 위해 해양부의 분위기 일신을 꾀한 것으로 풀이된다.이번 정부조직 개편에서 조직 안정을 위해해양부를 살려두는 대신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통해 해양부를 환골탈태(換骨奪胎)시키겠다는 정부의 의지로 비쳐지고 있다.

정부는 이로써 불과 달포 동안 해양부 김선길(金善吉)장관을 경질한 데 이어 차관,차관보,주요 국장에 대한 물갈이 인사를 단행하게 됐다.내달 중순있을 직제개편에서는 실무조직과 인력도 손질할방침이다.

이에 따라 해양부 직원들은 이른바‘쌍끌이협상’의 실패에 이어 고위 간부들의 잇단 경질이 자칫 부처 이미지 훼손은 물론 업무차질을 빚지나 않을까전전긍긍하고 있다.

한 관계자는“96년 출범한 해양부로서는 어업협상의 실책만으로도 국민에게 고개를 들 수 없는 상황인데 이제는 부패집단으로 낙인찍히게 됐다”며“도대체 어떻게 풀어나가야 할지 엄두가 나지 않는다”고 하소연했다.

특히 박 차관보를 비롯한 구속 인사들이 수산행정의 책임자들이어서 앞으로 한·중어업협정 등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참신한 외부 전문가들을 대거 영입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1999-04-30 2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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