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시촌 산책]’강의 테이프’ 맹신은 금물

[고시촌 산책]’강의 테이프’ 맹신은 금물

오선희 기자 기자
입력 1999-04-06 00:00
수정 1999-04-06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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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시 서적에 파묻혀 세태 흐름과 무관하던 고시계.그곳에 변화의 바람이 솔솔 불어오고 있다.고리타분한 이미지의 고시계에도 오디오나 비디오를 활용하는 ‘첨단’ 공부방법이 나타난 것이다.

80년대 나타나기 시작한 오디오 테이프는 이제 신림동 고시촌이나 노량진자격증 학원가에서 필수가 돼 버린 듯하다.대부분의 수험생들이 활용 여부를 떠나 테이프 한 질 정도는 갖고 있는 것 같다.

비디오 테이프를 이용한 학원강의도 나왔고,PC 통신망에서 사이버 강의도등장했으니 고시계도 사이버 시대가 열리고 있는 셈이다.테이프를 절대 사용하지 않고 전통적인 공부방법만 고집하는 사람도 이런 시대 흐름만은 파악해야 할 것이다.586 컴퓨터 시대에 286 컴퓨터만 고집하는 셈이 될 수도 있기때문이다.

테이프 학습법은 단점도 없지 않지만 장점도 많다.시각 공부에 청각을 겸하는 방법은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을 터이다.또 시간과 이동에 제약이 많은직장인과 지방의 수험생에게 상당한 보완 역할도 할 수 있다.

초보자라면 기본 서적을 한차례 읽고 나서 테이프를 들으면서 머릿속으로정리하는 방법을 권하고 싶다.수험서를 읽지 않고 테이프만 반복해서 듣는것은 바람직하지 않다.첨단 공부 방법도 아직은 책에 대한 집중력이 떨어질때 활용하는 보조 수단일 뿐이다.

테이프 학습법을 맹신하는 것은 경계해야할 대목이다.언제 어디서나 편하게 들을 수 있는 테이프는 사람을 게으르게 만드는 단점을 갖고 있음을 잊지말아야 한다.정보의 홍수와 범람하는 학습 방법 속에서 때로는 방황할 수도있다는 것이다.



여하튼 테이프 고시법은 더 첨단 기법으로 발전할지도 모른다.그리고 집에서 화상통신으로 질문도 할 수 있는 한 차원 더 높은 사이버 시대가 올 수도 있다.시대의 변화는 늦건 빠르건 고시계에도 예외없이 찾아들고 있는 것이다.
1999-04-06 2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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