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학년도 입시는 특기자 선효행자 등을 별도로 뽑는 특별전형이 평균의 40% 이상으로 확대되면서 성적 위주의 입시풍토가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이라고 교육부는 강조하고 있다.
하지만 입시전문가들은 수학능력성적이 결정적인 요소로 작용하는 등 기존입시제도의 골격이 상당 부분 그대로 유지된다는 점에서 입시 위주의 학교교육,사교육비 부담 등 문제점들을 크게 해소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등 상당수 대학이 도입한 특별전형이나 추천제는 수능성적이 전국 상위권 안에 드는 학생을 대상으로 삼아 수능과 교과성적이좋지 않으면 응시 자체를 못하도록 돼 있다.
서울대는 고교장추천의 기준을 수능점수 전국 상위 10% 이내로,연·고대도모집단위에 따라 특별전형의 기준을 5∼10% 이내인 제한하기로 내부 방침을정하는 등 대학마다 수능성적 반영기준을 모집단위나 영역별로 차등을 두긴하지만 비교적 높게 잡아 두고 있다.
특정 분야의 특기나 자격으로 대학에 진학하려는 학생은 방과 후에는 별도로 과외를 해야 할것으로 보여 오히려 사교육비 부담만 늘어날 것이라는 걱정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전문가들은 2002학년도에 진학하는 고교 1학년생은 봉사활동과 특별활동에도 신경을 써야 하지만 학생부 성적과 수능시험에도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고 조언하고 있다.
중앙교육진흥연구소 金영일부장은 “상위권 대학에 진학하려면 지금보다 더욱 다양한 과목에 신경을 쓰고 특별활동도 해야 할 것”이라면서 “중·하위권 대학 진학할 학생에게는 특별전형이 다소 보탬이 될 수 있으나 명문대 진학에는 성적이 합격여부를 좌우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대성학원 李영덕 평가실장은 “특별전형의 유형은 많지만 같은 유형에서 많은 학생을 뽑는 대학은 소수에 불과해 자신의 특기로 들어갈 수 있는 대학에 대한 정보를 미리 파악해 준비해야 할 것”이라면서 “한가지만 잘해도 대학에 들어간다는 얘기는 다소 잘못된 생각”이라고 말했다.
종로학원 金용근 평가실장은 “특별전형의 실시는 특기자에 대한 사교육비의 증가로 연결될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하고 “2002학년도 입시는 특별전형이 40%로 늘어나긴 했지만 60%가 일반전형인 만큼 종전과 마찬가지로 수능·학생부·논술·면접·구술고사 등을 골고루 준비해야 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서초고 崔애란교사(과학담당)는 “대학진학의 길을 전보다 다양하게 넓힌것으로 분석된다”고 평가하면서도 “경시대회 입상자를 대상으로 한 특별전형은 경시대회 개최 횟수가 연 1∼2회에 불과한 현실을 감안하면 혜택을 받을 학생이 그리 많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朱炳喆 李鍾洛
하지만 입시전문가들은 수학능력성적이 결정적인 요소로 작용하는 등 기존입시제도의 골격이 상당 부분 그대로 유지된다는 점에서 입시 위주의 학교교육,사교육비 부담 등 문제점들을 크게 해소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등 상당수 대학이 도입한 특별전형이나 추천제는 수능성적이 전국 상위권 안에 드는 학생을 대상으로 삼아 수능과 교과성적이좋지 않으면 응시 자체를 못하도록 돼 있다.
서울대는 고교장추천의 기준을 수능점수 전국 상위 10% 이내로,연·고대도모집단위에 따라 특별전형의 기준을 5∼10% 이내인 제한하기로 내부 방침을정하는 등 대학마다 수능성적 반영기준을 모집단위나 영역별로 차등을 두긴하지만 비교적 높게 잡아 두고 있다.
특정 분야의 특기나 자격으로 대학에 진학하려는 학생은 방과 후에는 별도로 과외를 해야 할것으로 보여 오히려 사교육비 부담만 늘어날 것이라는 걱정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전문가들은 2002학년도에 진학하는 고교 1학년생은 봉사활동과 특별활동에도 신경을 써야 하지만 학생부 성적과 수능시험에도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고 조언하고 있다.
중앙교육진흥연구소 金영일부장은 “상위권 대학에 진학하려면 지금보다 더욱 다양한 과목에 신경을 쓰고 특별활동도 해야 할 것”이라면서 “중·하위권 대학 진학할 학생에게는 특별전형이 다소 보탬이 될 수 있으나 명문대 진학에는 성적이 합격여부를 좌우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대성학원 李영덕 평가실장은 “특별전형의 유형은 많지만 같은 유형에서 많은 학생을 뽑는 대학은 소수에 불과해 자신의 특기로 들어갈 수 있는 대학에 대한 정보를 미리 파악해 준비해야 할 것”이라면서 “한가지만 잘해도 대학에 들어간다는 얘기는 다소 잘못된 생각”이라고 말했다.
종로학원 金용근 평가실장은 “특별전형의 실시는 특기자에 대한 사교육비의 증가로 연결될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하고 “2002학년도 입시는 특별전형이 40%로 늘어나긴 했지만 60%가 일반전형인 만큼 종전과 마찬가지로 수능·학생부·논술·면접·구술고사 등을 골고루 준비해야 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서초고 崔애란교사(과학담당)는 “대학진학의 길을 전보다 다양하게 넓힌것으로 분석된다”고 평가하면서도 “경시대회 입상자를 대상으로 한 특별전형은 경시대회 개최 횟수가 연 1∼2회에 불과한 현실을 감안하면 혜택을 받을 학생이 그리 많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朱炳喆 李鍾洛
1999-03-27 2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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