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KDI원장 車東世씨, 어제 LG인화원장 맡아

전KDI원장 車東世씨, 어제 LG인화원장 맡아

백문일 기자 기자
입력 1999-03-12 00:00
수정 1999-03-12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車東世 전 한국개발연구원(KDI)원장이 11일 LG 경영개발원 인화원 대표이사원장에 선임됐다.인화원은 그룹 연수를 총괄한다.車 원장은 경영개발원 고문으로 있었다.

그는 산업연구원장(93∼95년)과 KDI원장(95∼98년)을 지낸 명실상부한 金泳三(YS) 정권의 최고 정책 브레인이었다.97년에는 금융개혁위원으로도 활동했다.

車원장은 그러나 97년 중순부터 YS정권의 환율과 금리정책에 다소 이의를제기했다.그로 인해 대통령 비상경제대책 자문위원으로서 언행이 지나쳤다는 비난을 받기도 했다.일부에서는 차기 정권에서 중책을 노린다는 소문마저나돌았다.

새 정권은 그를 기용하지 않았다.89년 럭키금성 경제연구소장을 지낸 ‘연분’으로 LG 경영개발원 고문에 만족해야 했다.

LG 내부에서는 인화원장 선임에 갸우뚱하는 사람이 많다.새 정권에 ‘친화적’이고 젊은 인물을 내세우는 게 낫지 않느냐는 얘기다.그러나 이번 인사는 인화를 중시하는 具滋暻 명예회장의 배려가 작용했다는 후문이다.車원장이 럭키경제연구소장으로 있을 때 연구원이었던 李允鎬씨는직급상 동렬인 LG경제연구원장이 됐다.車원장의 부침(浮沈)을 보는 듯하다.

1999-03-12 9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불장인 국내증시에서 여러분의 투자성적은 어떤가요?
코스피가 사상 최고치를 거듭 경신하며 5000선에 바짝 다가섰다. 연초 이후 상승률은 15% 안팎으로, 글로벌 주요 증시 가운데 가장 가파르다. 하지만 개인투자자 수익률은 외국인의 절반에 그치고 있다. 여러분의 수익률은 어떤가요?
1. 수익을 봤다.
2. 손해를 봤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