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과 교사들의 갈등이 심상치 않은 양상을 보이고 있다.체벌당한 학생이 교사를 고발하고,경찰이 학교에까지 들어와 교사를 신문한다.도대체 어쩌다 이 지경까지 가게 되었나.아이들은 아이들대로,교사들은 교사들대로 할 말 이 많은 것 같다.사안별로 성격이 다르겠지만,전체적인 문제는 교사들이 아 이들에 대한 통제력을 잃었다는 사실인 것같다.‘옛날에는 스승의 그림자도 밟지 않았다’고 한탄해 보아야 이미 아무 소용도 없다.권위로 반항을 잠재 울 수 있는 시대는 끝났다. 그러나 무책임한 문화환경 때문에 교사들이 이중고를 치르고 있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학교 바깥에서 십대는 오히려 귀하신 몸이다.대중문화 매체들은 십대에게 아부하느라 정신이 없다.아이들은 이미 TV편성권을 장악 하고 있다.아이들의 머리는 커질대로 커졌다.그렇게 문화적으로 잔뜩 부풀려 진 정체성을 주입받은 아이들은 자아를 확립하기도 전에 벌써 자기가 무엇이 나 된듯한 착각에 빠진다.그런데 학교에 가면 재미없는 것만 가르친다.게다 가 정해진 틀에 우겨넣어지지 않는다고 밤낮으로 닦달이다.아이들이 선생님 말을 들어먹겠는가. 교육의 변화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몰가치하고 천박한 대중문화와 이미 시 대적 가치를 잃어버린 군국주의적 규율문화 사이에서 아이들로 하여금 진정 한 자기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도록 해줄 새로운 교육이 반드시 필요하다.그 러려면,힘차게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개혁 주체세력이 형성되지 않으면 안 된다.이미 문제는 의식있는 교사 한사람 한사람이 외롭게 싸워서 해결할 수 있는 수준을 벗어났기 때문이다.전교조의 축척된 경험을 활용할 수 있다.그 런데 극우 성향의‘소신파’국회의원들 때문에 전교조 법안이 상정조차 되지 않을지도 모른다고 한다.마음이 답답하다. 김정란 시인·상지대교수 **끝** (대 한 매 일 구 독 신 청 721-5544)
1998-12-29 1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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