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측 반응 어떤가(달려오는 日本 문화:하)

日측 반응 어떤가(달려오는 日本 문화:하)

황성기 기자 기자
입력 1998-10-23 00:00
수정 1998-10-23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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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國 상륙 아직 사업성 없다”/영화 진출에 한계/추가 개방 더 기대/기반 다지기 주력/“한국 자극 보다는 질 개선의 계기로”/자성 목소리 나와

【도쿄=黃性淇 특파원】 “빗장은 풀렸지만 갈길은 멀다”

한국의 일본 대중문화 개방에 대한 대체적인 시각이다.그러면서 한쪽에서는 대중문화의 질을 높이는 노력을 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영화업계 또한 아직은 뚜렷한 움직임이 감지되지 않는다.지난해 경우 611편의 영화를 만들어 모두 1,780억엔의 매출을 올렸던 일본 영화업계는 실망하는 빛이 역력하다.

한국 진출을 일본 영화 활성화의 돌파구로 기대했던 업계는 열어놓은 문틈이 너무 좁다고 입을 모은다.좁은 문틈을 비집고 들어갈 수 있는 작품은 흥행성이 없고 흥행성이 있어 보이는 작품은 빗장에 걸린다는 것이다.

일본의 3대 메이저영화 제작 및 배급사인 도에이(東映).도호(東寶).마쓰다케(松竹)사의 창고에는 갖가지 영화필름이 잔뜩 쌓여 있다.개방 기준에 맞는 작품이라곤 구로자와 아키의 ‘호쇼몽’ 등 열손가락을 꼽을 정도.그러나 장사가 될지는 의문이다.

주일 한국문화원에 따르면 지금까지 한국에서 상영할 수 있도록 협조를 요청해온 일본 영화는 단 2건.한·일 합작 영화로 작품성은 있으나 흥행성은 역시 떨어진다는 평이다.

일본 영화제작자연맹은 “한국시장이 사업성이 있는지는 추가 개방 범위에 달려 있다”고 속내를 구태여 감추지 않는다.다음 개방을 준비하겠다는 것이다.

한국시장에서 흥행에 성공할 것으로 보이는 일본 영화는 ‘실락원’,‘함께 춤을’,‘러브레터’ 같은 애정물이나 야쿠자가 등장하는 액션물.그러나 즉각 저질시비를 불러올 것이다.때문에 단계적 개방에 맞춰 작품성 높은 작품을 대거 개발했다가 ‘돈 되는 영화’를 끼워 파는 전략를 구사할 것이 확실해 보인다.

출판만화나 만화영화업계는 이미 한국시장에 상당히 진출해 있는 터여서 이번 개방조치에 큰 기대는 않고 있다.

다만 합법적인 진출이 허용된 만큼 해적판 등 저작권문제를 정식으로 제기할 태세다.

그러나 당장 저작권문제를 들고 나온다는 게 아니다.이 대목 역시 잠시 보류할 것으로 관측된다.한국시장이 일본 대중문화에 대해 전면적으로 열릴 때까지는 한국 정부나 국민의 경계심을 자극하지 않으면서 꾸준히 ‘한국 상륙 기반’을 다져간다는 전략을 펴나갈 것 같다.

대중문화평론가인 시라이 요시오(白井佳夫)씨는 “한국의 대중문화 개방은 이제 출발점에 섰으며 영화건 음악이건 당장은 합작 형태가 바람직하다”고 털어놓았다.

일본 업계는 서두르지 말고 차근차근 대응해나갈 것을 강조한 셈이다.

한편으론 이번 개방조치를 계기로 저질 대중문화에 대한 일본 스스로의 자각심을 일깨우는 지적이 눈에 띄고 있다.

실제로 요미우리(讀賣)신문은 최근 “문화 수출을 늘리기 위해선 지나친 폭력과 성(性) 묘사 등 저질의 일본문화 수준을 높이는 게 과제”라고 지적해 눈길을 크게 끌기도 했다.
1998-10-23 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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