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레유산 이야기/김삼웅 지음(화제의 책)

겨레유산 이야기/김삼웅 지음(화제의 책)

입력 1998-09-21 00:00
수정 1998-09-21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거북선·판소리 등 민족유산 70가지 정리

거북선은 임진왜란때 이순신 장군이 만든 전투용 공격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거북선은 임진왜란때만 있었던 것은 아니다.

태종실록을 보면 왕이 임진강을 건너다 거북선과 왜선으로 꾸민 배가 해전 연습을 하는 모양을 봤다는 기록이 나온다.또 1451년 탁신이라는 신하는 거북선의 전법은 많은 적과 충돌해도 적이 해칠 수가 없으니 승리를 이루는 훌륭한 방패라는 상소문을 올렸다.

이로 미루어 거북선은 왜구의 침해가 심했던 고려말기부터 개발되기 시작했던 것으로 여겨진다.판소리,초가,김치 등 우리의 민족유산 70가지를 역사,과학·예술,생활·민속 등 3부문으로 분류,정리·소개한 책으로 ‘나를 찾아 떠나는 전통여행’이라 부제가 붙어있다.

학생이나 일반에게 우리문화에 대한 기본 소양을 일깨어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신문 주필로 ‘한국필화사’‘친일정치100년사’ 등 많은 저서를 통해 일제 잔재 청산과 왜곡된 현대사 바로잡기에 노력해온 저자는 우리 것에 대해 상투적이고 막연한 지식만을 갖고 있어 이 책을 쓰면서 무지와 몽매함을 느꼈다고 말한다. 삼인 1만원
1998-09-21 12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탈모약에 대한 건강보험 적용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이재명 대통령이 보건복지부 업무보고에서 “탈모는 생존의 문제”라며 보건복지부에 탈모 치료제 건강보험 적용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대통령의 발언을 계기로 탈모를 질병으로 볼 것인지, 미용의 영역으로 볼 것인지를 둘러싼 논쟁이 정치권과 의료계, 온라인 커뮤니티로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 당신의 생각은?
1. 건강보험 적용이 돼야한다.
2. 건강보험 적용을 해선 안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