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막이 설계보다 2.7m 낮다”/7호선 침수원인 조사

“물막이 설계보다 2.7m 낮다”/7호선 침수원인 조사

입력 1998-05-07 00:00
수정 1998-05-07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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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리사 주장… 현대건설선 부인

중랑천의 범람을 막기위해 서울 지하철 6호선과 7호선 태릉입구역 환승구간 공사현장에 설치했던 임시제방이 설계도보다 2.74m 가량 낮게 설치된 것으로 밝혀졌다.

洪鍾敏 서울시 지하철건설본부장은 6일 “현장에 설치된 물막이용 철판(시트파일)이 설계도 보다 2.74m 가량 낮는 것이 확인됐으며,이것이 침수의 직접적인 원인”이라고 말했다.

이같은 사실은 이날 감리회사인 우대기술단이 현장을 측정한 결과 확인됐다.

한편 우대기술단은 지난 달 이 사실을 일부확인하고 현대건설에 수차례에 걸쳐 공문을 보내 시정을 요청했으나 묵살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현대건설측은 “시공 당시부터 공사편의를 위해 시트파일을 낮춰 설치했으나 낮춘 길이는 흙을 담은 포대로 메웠다”고 주장했다.


서울시의회, 에너지산업발전 유공자 의장 표창 수여

김규남 서울시의회 의원(에너지전략특별위원장·송파1)은 에너지 산업 발전과 공익 증진에 기여한 유공자에게 서울시의회 의장 표창을 수여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표창은 에너지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하기 위한 것으로, 에너지 산업 분야 종사 전문가와 연구기관 종사자 등 전국 40여 명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특히 에너지경제연구원 김기웅 팀장을 비롯한 소속 수상자들은 에너지 산업 전반에 대한 정책 연구와 분석을 수행하고, 대외협력 강화를 통해 에너지 산업 발전과 공익 증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또 한국수력원자력(주) 박범신 실장 등 에너지 산업 분야 종사 전문가들은 각 에너지 분야에서 오랜 기간 각자 자리에서 전문성과 책임감을 바탕으로 국가 에너지 안정과 산업 경쟁력 강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이날 표창 수여식에서 최호정 서울시의회 의장은 “에너지 산업은 국가 경쟁력과 직결되는 핵심 분야”라며 “현장과 연구 분야에서 전문성과 책임감으로 에너지산업 발전에 기여해 온 유공자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린다”고 축하의 말을 전했다. 한편, 서울시의회 의장은 서울특별시장과 같이 1000만 서울시민을 대표하는 장관급 대우를 받는 선출직 공직자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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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측은 또 “우대기술단측의 설계도면에는 원래 물막이벽을 흙으로만 설치하도록 돼 있었으나 안전을 우려해 시트파일을 박아 오히려 설계도보다 제방 강도를 높였다.”고 말했다.<曺德鉉 기자>
1998-05-07 2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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