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업계·미 암웨이/세제시장서 격돌

국내업계·미 암웨이/세제시장서 격돌

김균미 기자 기자
입력 1997-04-13 00:00
수정 1997-04-13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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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업체­환경문제·품질관련 폭로광고 공제/암웨이­“강력한 대응책 강구중” 일전불사 태세

국내 세제시장을 놓고 국내 업체들과 미국의 다단계판매사인 암웨이가 격돌하고 있다.

태평양·LG화학·제일제당·애경 등 국내 비누·세제 제조업체들은 요즘 연일 국내 일간지에 한국비누세제공업협동조합 명의로 「암웨이의 실체를 파헤친다」는 제목으로 광고공세를 펼치고 있다.조합측은 소비자 피해사례도 접수하고 있다.암웨이의 한국법인인 한국암웨이도 연일 경영진 대책회의를 열고 대응책을 마련중이어서 조만간 국내·외 세제업체들간의 격돌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조합측은 암웨이측 방문판매원의 주방세제 「디쉬드랍스」의 판매방식과 친환경적 이미지,가격과 품질을 집중적으로 문제삼고 있다.지난해 무역역조의 「주범」이라고 몰아부친다.이에 대해 한국암웨이측은 『논평의 필요성을 전혀 느끼지 않고 있다』며 『현재 경영진이 강력한 대응책을 강구중』이라고 말했다.

국내 주방용 세제시장은 약 1천억원정도.암웨이가 공격적 시장침투전략인 다단계판매 방식을 앞세워 지난 2년간 약 15%를 점유하자 위협을 느낀 국내 기업들이 적극적인 대응에 나서면서 시장쟁탈전이 비롯됐다.한편 국내 소비자 및 환경단체들은 지구의 날인 오는 20일까지 암웨이측에 자극적인 제품광고철회 및 영업방식 변경 등 5가지를 요구했다.이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불매운동을 벌이겠다고 밝히고 있어 양측의 격돌은 소비자운동으로 확대될 기미마저 보이고 있다.<김균미 기자>

1997-04-13 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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