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핵폐기물 범국민적 대응”

“대만 핵폐기물 범국민적 대응”

입력 1997-01-29 00:00
수정 1997-01-29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21개 시민단체,북 반입 저지 연합기구 발족

대만의 핵폐기물이 북한에 반입되는 것을 막기 위해 시민단체들이 대거 참여하는 범국민적 기구가 만들어진다.

환경운동연합·녹색연합·흥사단·한국YMCA·YWCA 등 21개 환경·사회단체들은 28일 상오 서울 종로2가 서울YMCA에서 대표자회의를 갖고 「대만 핵 폐기물 북한 반입 저지 범국민운동본부」를 결성키로 했다.

운동본부는 오는 30일 하오 2시 서울 종로구 탑골공원에서 결성식과 대만 규탄집회를 가진 뒤 정식 출범한다.핵 폐기물 반입저지 서명운동과 전국에서 동시 다발적인 대만 규탄집회를 개최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펼 예정이다.

운동본부는 이에 앞서 29일 하오 2시 대만의 핵폐기물 반입에 항의하는 플래카드를 전국 곳곳에 내걸기로 했다.

환경운동연합 최열 사무총장은 『대만 핵폐기물의 북한 반입은 통일을 앞둔 현 시점에서 민족전체의 생존이 걸린 문제』라고 지적하고 『이같은 중대한 문제를 몇몇 환경단체가 해결하기보다는 모든 사회·환경단체들이 적극 나서는 범국민적 운동으로 확산시키기 위해 운동본부를 결성하게 됐다』고 말했다.



운동본부는 대만상품 불매운동이나 대만관광 자제 운동 등도 펼치기로 했으나 구체적인 방법은 한국과 대만의 외교 관계와 대만 국민의 반한 감정 등을 고려해 신중히 결정키로 했다.<김태균 기자>
1997-01-29 22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