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성방송·2차 지역민방 출범… 환경 급변/늘어난 방송시간 불구 편성차별화는 실패
올해 방송계는 위성방송 실시와 제2차 지역민방 허가 등 다매체·다채널 시대에 맞는 방송환경의 변화가 두드러졌다.
KBS가 지난 7월1일 무궁화위성을 이용한 위성시험방송을 개시(개시),우리도 본격적인 전파경쟁에 뛰어들게된 것.특히 세계에서 3번째로 디지털 방식을 채택,후발주자로서 이점을 최대한 활용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그러나 무궁화위성의 서비스 범위가 한반도에 국한돼 실제로는 국내용 위성에 불과하다는 점과 대기업 및 언론사의 위성방송 참여를 둘러싼 논쟁이 끊이지않고 있는 점 등을 볼때 위성방송의 앞날이 결코 밝지만은 않다.
『2000년대에 들어서면 아시아 상공에 외국 위성방송채널이 최고 2천여개까지 공존할 것』이라는 예측을 감안하면 위성방송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장단기 대책마련이 시급하다.
지난 11월6일 인천·울산·전주·청주에 대한 제2차 지역민방 사업자가 선정된 것은 본격적인 「로컬 네트워크시대」의 시작을 알리는 전조.1차지역민방 지역인 부산·대구·대전·광주를 합쳐 모두 8개지역 민영TV가 내년부터 전파지방화를 현실화하게 됐다.
그러나 방송권역의 구분이 애매한 인천방송의 출범으로 또하나의 SBS가 출현할 수 있다거나 지역 민영TV의 SBS 네트워크화가 가속화할 수 있다는 지적 또한 만만치 않아 앞으로 프로그램 내실화나 채널별 차별화 등을 위한 노력이 더욱 요구된다.
올 3월4일부터 방송시간이 연장됨에 따라 이에 대처한 KBS·MBC·SBS등 공중파TV의 편성 다양화나 채널의 차별성 확보는 전반적으로 실패했다는 분석.늘어난 시간을 채우려다 보니 프로그램포맷 베끼기에 따른 채널차별성 실종과 드라마와 심야토크쇼의 불륜·선정성 시비가 끊이지 않았다.또 일부에서는 일일연속극 부활 등으로 TV드라마가 크게 늘어나면서 드라마 축소론까지 제기됐다.이와 함께 오락프로그램만을 과다편성,방송시간 확대를 제대로 소화하지 못하는 국내 방송사의 역량부족을 그대로 드러내기도 했다.
특히 올해는 드라마가 유난히 사회적 담론의 대상이 된 한해였다.KBS 「바람은 불어도」가 공전의 시청율을 기록했는가 하면,MBC드라마 「애인」은 『불륜을 지나치게 미화했다』는 이유로 국회에서까지 화제가 됐다.
한편 출범2년을 맞은 케이블TV가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룬 것은 주목할만한 대목.지난 19일을 기점으로 총 시청가구가 1백50만을 넘어서 선진국에 비겨서도 비약적인 성장세를 보인 것.비단 이같은 외형적 성장뿐 아니라 홈쇼핑채널들이 새로운 유통채널로 자리잡고 스포츠채널이나 바둑채널·영화전문채널은 뚜렷한 전문성을 부각시키며 확실한 인기채널로 떠올랐다.
그러나 아직도 유료시청가구가 전체 시청가구의 3분의 1 수준에 불과하고 경기침체에 따른 광고시장 위축으로 인한 경영상의 어려움,2차 종합유선방송국(SO) 허가문제 등이 남아있어 「시청가구 1백50만 돌파」의 이면에서 남모르는 가슴앓이를 하고 있다.<김재순 기자>
올해 방송계는 위성방송 실시와 제2차 지역민방 허가 등 다매체·다채널 시대에 맞는 방송환경의 변화가 두드러졌다.
KBS가 지난 7월1일 무궁화위성을 이용한 위성시험방송을 개시(개시),우리도 본격적인 전파경쟁에 뛰어들게된 것.특히 세계에서 3번째로 디지털 방식을 채택,후발주자로서 이점을 최대한 활용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그러나 무궁화위성의 서비스 범위가 한반도에 국한돼 실제로는 국내용 위성에 불과하다는 점과 대기업 및 언론사의 위성방송 참여를 둘러싼 논쟁이 끊이지않고 있는 점 등을 볼때 위성방송의 앞날이 결코 밝지만은 않다.
『2000년대에 들어서면 아시아 상공에 외국 위성방송채널이 최고 2천여개까지 공존할 것』이라는 예측을 감안하면 위성방송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장단기 대책마련이 시급하다.
지난 11월6일 인천·울산·전주·청주에 대한 제2차 지역민방 사업자가 선정된 것은 본격적인 「로컬 네트워크시대」의 시작을 알리는 전조.1차지역민방 지역인 부산·대구·대전·광주를 합쳐 모두 8개지역 민영TV가 내년부터 전파지방화를 현실화하게 됐다.
그러나 방송권역의 구분이 애매한 인천방송의 출범으로 또하나의 SBS가 출현할 수 있다거나 지역 민영TV의 SBS 네트워크화가 가속화할 수 있다는 지적 또한 만만치 않아 앞으로 프로그램 내실화나 채널별 차별화 등을 위한 노력이 더욱 요구된다.
올 3월4일부터 방송시간이 연장됨에 따라 이에 대처한 KBS·MBC·SBS등 공중파TV의 편성 다양화나 채널의 차별성 확보는 전반적으로 실패했다는 분석.늘어난 시간을 채우려다 보니 프로그램포맷 베끼기에 따른 채널차별성 실종과 드라마와 심야토크쇼의 불륜·선정성 시비가 끊이지 않았다.또 일부에서는 일일연속극 부활 등으로 TV드라마가 크게 늘어나면서 드라마 축소론까지 제기됐다.이와 함께 오락프로그램만을 과다편성,방송시간 확대를 제대로 소화하지 못하는 국내 방송사의 역량부족을 그대로 드러내기도 했다.
특히 올해는 드라마가 유난히 사회적 담론의 대상이 된 한해였다.KBS 「바람은 불어도」가 공전의 시청율을 기록했는가 하면,MBC드라마 「애인」은 『불륜을 지나치게 미화했다』는 이유로 국회에서까지 화제가 됐다.
한편 출범2년을 맞은 케이블TV가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룬 것은 주목할만한 대목.지난 19일을 기점으로 총 시청가구가 1백50만을 넘어서 선진국에 비겨서도 비약적인 성장세를 보인 것.비단 이같은 외형적 성장뿐 아니라 홈쇼핑채널들이 새로운 유통채널로 자리잡고 스포츠채널이나 바둑채널·영화전문채널은 뚜렷한 전문성을 부각시키며 확실한 인기채널로 떠올랐다.
그러나 아직도 유료시청가구가 전체 시청가구의 3분의 1 수준에 불과하고 경기침체에 따른 광고시장 위축으로 인한 경영상의 어려움,2차 종합유선방송국(SO) 허가문제 등이 남아있어 「시청가구 1백50만 돌파」의 이면에서 남모르는 가슴앓이를 하고 있다.<김재순 기자>
1996-12-21 1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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