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구방망이를 들고 아들이 다니는 학교를 찾아가 한시간동안 교무실을 두들겨 부수며 난동을 부린 학부모가 있다.이유인즉 『왜 내아들을 때리느냐』는 것이었다.초등학교 2학년인 그의 아들이 담임으로부터 엉덩이를 3∼4차례 맞았기 때문이다.
초등학교에 다니던 소녀가 이웃에 사는 남자들에 의해 환각제를 복용당하고 14명의 남자들로부터 성폭행을 당했다고 한다.그 「소문」에 짓눌려 소녀는 자살을 기도했다.
같은 시기에 일어난 이 두가지 사건은 우리를 절망시킨다.부모가 자식을 귀히 여기는 것은 흠될 것이 없다.그것은 사람된 미덕중에서 가장 근본적인 것이다.다만 그 귀히 여기는 행위가 도덕적으로 너무 타락한 수준의 것이라는 점이 곤란하다.
초등학교 교무실이란 최초로 아이를 사람되게 길러달라고 맡기는 교육적 성지다.그곳이 아무리 겉보기 하찮고 세속적으로 초라해 보이는 낡은 교무실이라도 그 선생님들에 의해서 내 아이가 인간이 되어가는 정신적 근원의 장소다.거기서 「몇대 맞은 엉덩이」가 내 아이로 하여금 대지를 딛고 서서 올곧게 자라는 큰 나무로 성장하게 하는 힘의 원천이 될 수도 있다.
내 아이는 버릇이 아무리 없어도 손끝하나 다치면 안된다고 길길이 날뛰는 이기적인 마음이 상대적으로 남의 아이에게는 어떤 가학행위를 해도 괜찮다는 생각을 만들 것이다.그런 뜻에서 11살의 소녀에게 14명의 손위 남자들이 집단으로 성적 가혹행위를 한 것은 우연이 아닌 것같다.
가족이기주의를 위해 딴딴하게 굳어진 도덕적 냉혹성이 사람들을 점점 철면피하게 만들어 불감증이 되게한 것이 아니라면 이런 현상이 동시에 일어날 리가 없다.「내 아이」도 남에게는 「남의 아이」다.내가 남의 아이를 내 아이처럼 귀히 여기지 않으면 남도 내 아이를 귀히 여기지 않는다.내가 귀히 여기는 것만으로 내 아이를 일생동안 지킬 수도 없는 일이다.
이치가 그런데도 우리는 너무 심한 도덕적 타락에 이환되어 있다.이런 사회에서 내자식만을 아무리 소중히 길러본들 무슨 소용이겠는가.〈송정숙 본사고문〉
초등학교에 다니던 소녀가 이웃에 사는 남자들에 의해 환각제를 복용당하고 14명의 남자들로부터 성폭행을 당했다고 한다.그 「소문」에 짓눌려 소녀는 자살을 기도했다.
같은 시기에 일어난 이 두가지 사건은 우리를 절망시킨다.부모가 자식을 귀히 여기는 것은 흠될 것이 없다.그것은 사람된 미덕중에서 가장 근본적인 것이다.다만 그 귀히 여기는 행위가 도덕적으로 너무 타락한 수준의 것이라는 점이 곤란하다.
초등학교 교무실이란 최초로 아이를 사람되게 길러달라고 맡기는 교육적 성지다.그곳이 아무리 겉보기 하찮고 세속적으로 초라해 보이는 낡은 교무실이라도 그 선생님들에 의해서 내 아이가 인간이 되어가는 정신적 근원의 장소다.거기서 「몇대 맞은 엉덩이」가 내 아이로 하여금 대지를 딛고 서서 올곧게 자라는 큰 나무로 성장하게 하는 힘의 원천이 될 수도 있다.
내 아이는 버릇이 아무리 없어도 손끝하나 다치면 안된다고 길길이 날뛰는 이기적인 마음이 상대적으로 남의 아이에게는 어떤 가학행위를 해도 괜찮다는 생각을 만들 것이다.그런 뜻에서 11살의 소녀에게 14명의 손위 남자들이 집단으로 성적 가혹행위를 한 것은 우연이 아닌 것같다.
가족이기주의를 위해 딴딴하게 굳어진 도덕적 냉혹성이 사람들을 점점 철면피하게 만들어 불감증이 되게한 것이 아니라면 이런 현상이 동시에 일어날 리가 없다.「내 아이」도 남에게는 「남의 아이」다.내가 남의 아이를 내 아이처럼 귀히 여기지 않으면 남도 내 아이를 귀히 여기지 않는다.내가 귀히 여기는 것만으로 내 아이를 일생동안 지킬 수도 없는 일이다.
이치가 그런데도 우리는 너무 심한 도덕적 타락에 이환되어 있다.이런 사회에서 내자식만을 아무리 소중히 길러본들 무슨 소용이겠는가.〈송정숙 본사고문〉
1996-07-09 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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