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7개사 “합심”… 값싸고 질좋아/신사화 「귀족」 출시 20일만에 7만여켤레 판매/여성화 「웨딩」 등 총5종… 대리점 200곳 늘리기로
우수한 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보급한다는 취지에서 한국신발공업협동조합이 내놓은 남자용 구두 공동브랜드인 「귀족」이 출시 두달만에 전국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모으고 있다.
귀족은 지난 3월 첫 품평회를 가진 이후 지난 4일 박재윤통상산업부 장관이 서울 신정점의 개점행사에 참석한 가운데 전국에서 24개 점포가 동시에 문을 연바 있다.28일 현재까지 팔린 구두는 모두 7만5천켤레.38개 대리점에서 20일 남짓만에 평균 2천켤레를 팔았다는 이야기다.조합측은 이런 여세를 몰아붙여 올해말까지 2백여곳의 대리점을 확보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지난 11일 경남 마산 회원점을 연 설상범씨(40)는 『처음에 1천2백∼1천3백여켤레로 점포를 열었으나 하루 40∼50켤레 이상 나가는 바람에 지금은 물건이 없어 못판다』면서 『다소 기술적인 보완이 이뤄진다면 소비자들에게 보다 우수한 제품을 싼값에 공급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조합이 제공하는 공동브랜드는 신사정장화인 「귀족」을 비롯,숙녀화 「웨딩」,신세대 캐주얼화 「두잉」,스포츠화 「슈잉」,아동화 「아이호프」 등 5종.조합의 판매전략은 이들 제품을 한곳에서 판매케 하는 것.한 대리점에서 어떤 제품이라도 구입하는 원스톱 쇼핑 전략이다.
신발조합 공동브랜드의 강점은 뛰어난 품질과 저렴한 가격이다.생산자대기업대리점소비자의 유통단계를 생산자대리점소비자로 축소해 유통마진을 줄였다.한마디로 신발가격의 「거품」을 뺏다.가격은 3만∼5만원선.기존 대기업 제품에 비해 30%이상 저렴한 가격이다.제품은 2백47개 회원사를 엄선해 우수한 제품을 납품받는다.
이와 함께 구입후 소비자들의 불만처리를 위해 판매점 주변의 신발수선점과 계약을 맺어 「전국 어디에서나 30분내 무상수리」를 실시함으로써 기존의 애프터 서비스의 개념을 혁신한 것도 보탬이 됐다.
박영현 신발공업 협동조합 사업본부장은 『공동브랜드의 공동판매를 통해 기존의 유통구조에서 왜곡된 신발의 가격과 품질을바로잡는 게 목표』라면서 『앞으로 공동구매를 통한 원가절감과 단체 표준제정과 품질검사제도의 도입을 통해 품질을 대폭 향상시키고 과잉생산 덤핑을 막아 국내시장을 다진뒤 해외시장 개척에도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박희준 기자〉
우수한 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보급한다는 취지에서 한국신발공업협동조합이 내놓은 남자용 구두 공동브랜드인 「귀족」이 출시 두달만에 전국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모으고 있다.
귀족은 지난 3월 첫 품평회를 가진 이후 지난 4일 박재윤통상산업부 장관이 서울 신정점의 개점행사에 참석한 가운데 전국에서 24개 점포가 동시에 문을 연바 있다.28일 현재까지 팔린 구두는 모두 7만5천켤레.38개 대리점에서 20일 남짓만에 평균 2천켤레를 팔았다는 이야기다.조합측은 이런 여세를 몰아붙여 올해말까지 2백여곳의 대리점을 확보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지난 11일 경남 마산 회원점을 연 설상범씨(40)는 『처음에 1천2백∼1천3백여켤레로 점포를 열었으나 하루 40∼50켤레 이상 나가는 바람에 지금은 물건이 없어 못판다』면서 『다소 기술적인 보완이 이뤄진다면 소비자들에게 보다 우수한 제품을 싼값에 공급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조합이 제공하는 공동브랜드는 신사정장화인 「귀족」을 비롯,숙녀화 「웨딩」,신세대 캐주얼화 「두잉」,스포츠화 「슈잉」,아동화 「아이호프」 등 5종.조합의 판매전략은 이들 제품을 한곳에서 판매케 하는 것.한 대리점에서 어떤 제품이라도 구입하는 원스톱 쇼핑 전략이다.
신발조합 공동브랜드의 강점은 뛰어난 품질과 저렴한 가격이다.생산자대기업대리점소비자의 유통단계를 생산자대리점소비자로 축소해 유통마진을 줄였다.한마디로 신발가격의 「거품」을 뺏다.가격은 3만∼5만원선.기존 대기업 제품에 비해 30%이상 저렴한 가격이다.제품은 2백47개 회원사를 엄선해 우수한 제품을 납품받는다.
이와 함께 구입후 소비자들의 불만처리를 위해 판매점 주변의 신발수선점과 계약을 맺어 「전국 어디에서나 30분내 무상수리」를 실시함으로써 기존의 애프터 서비스의 개념을 혁신한 것도 보탬이 됐다.
박영현 신발공업 협동조합 사업본부장은 『공동브랜드의 공동판매를 통해 기존의 유통구조에서 왜곡된 신발의 가격과 품질을바로잡는 게 목표』라면서 『앞으로 공동구매를 통한 원가절감과 단체 표준제정과 품질검사제도의 도입을 통해 품질을 대폭 향상시키고 과잉생산 덤핑을 막아 국내시장을 다진뒤 해외시장 개척에도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박희준 기자〉
1996-05-30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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