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현대 등 중·미·러 점포 추진
국내 유통업체들이 해외 진출을 서두르고 있다.
유통시장이 개방됨에 따라 네덜란드의 마크로나 프랑스의 카르프 등 해외 유통업체가 국내 시장을 잠식하고 있고 국내 유통 시장의 성장세가 둔화되고 있는데 대한 유통업계의 자구책이다. 국내 백화점들은 잠재력이 큰 중국을 1차 진출 목표로 삼고 매장 설립을 추진하고 성과를 보아가며 미국과 러시아 등으로 해외 시장을 다변화할 방침이다.
신세계백화점은 현재 중국 상해 1개점뿐인 해외 매장을 2003년까지 중국의 북경·천진·청도·대련 등 4∼5개 지역으로 늘리고 해외매출 비중을 현재 0.5%에서 5%로 높일 계획이다.이를 위해 해외 합작 또는 협력업체를 발굴하고 다음달 이탈리아 밀라노에 해외사무소를 설치하는 등 세계 10여개국에 해외 법인을 설치하기로 했다.
현대백화점은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 현대건설이 97년 1월 완공하는 지상 11층 연면적 6천여평 규모의 비즈니스센터안에 소규모 백화점을 개장하는 것을 시작으로 중국등에도 진출할 것을 추진중이다.
뉴코아백화점은 미국한인슈퍼마켓연합회가 LA나 뉴욕,시카고 등 미국 한인 거주지역에 합작으로 대형슈퍼나 할인점을 설립하자고 제의해 옴에 따라 3천평 규모의 점포를 개장할 예정이다.뉴코아는 또 최근 중국의 산동성과 하남성에 백화점과 할인점을 합작으로 개설할 것을 검토하고 있다.
롯데백화점은 지난 91년과 93년 러시아 모스크바와 페테르스부르그에서 상품전을 개최한 것을 계기로 러시아 진출을 적극 모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미도파백화점도 94년부터 미국 LA 한인타운에 백화점 건설 공사에 들어갔다.〈손성진 기자〉
국내 유통업체들이 해외 진출을 서두르고 있다.
유통시장이 개방됨에 따라 네덜란드의 마크로나 프랑스의 카르프 등 해외 유통업체가 국내 시장을 잠식하고 있고 국내 유통 시장의 성장세가 둔화되고 있는데 대한 유통업계의 자구책이다. 국내 백화점들은 잠재력이 큰 중국을 1차 진출 목표로 삼고 매장 설립을 추진하고 성과를 보아가며 미국과 러시아 등으로 해외 시장을 다변화할 방침이다.
신세계백화점은 현재 중국 상해 1개점뿐인 해외 매장을 2003년까지 중국의 북경·천진·청도·대련 등 4∼5개 지역으로 늘리고 해외매출 비중을 현재 0.5%에서 5%로 높일 계획이다.이를 위해 해외 합작 또는 협력업체를 발굴하고 다음달 이탈리아 밀라노에 해외사무소를 설치하는 등 세계 10여개국에 해외 법인을 설치하기로 했다.
현대백화점은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 현대건설이 97년 1월 완공하는 지상 11층 연면적 6천여평 규모의 비즈니스센터안에 소규모 백화점을 개장하는 것을 시작으로 중국등에도 진출할 것을 추진중이다.
뉴코아백화점은 미국한인슈퍼마켓연합회가 LA나 뉴욕,시카고 등 미국 한인 거주지역에 합작으로 대형슈퍼나 할인점을 설립하자고 제의해 옴에 따라 3천평 규모의 점포를 개장할 예정이다.뉴코아는 또 최근 중국의 산동성과 하남성에 백화점과 할인점을 합작으로 개설할 것을 검토하고 있다.
롯데백화점은 지난 91년과 93년 러시아 모스크바와 페테르스부르그에서 상품전을 개최한 것을 계기로 러시아 진출을 적극 모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미도파백화점도 94년부터 미국 LA 한인타운에 백화점 건설 공사에 들어갔다.〈손성진 기자〉
1996-04-28 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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