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표현 로봇」 일서 첫선

「감정표현 로봇」 일서 첫선

입력 1996-02-29 00:00
수정 1996-02-29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도쿄과학대 3년 연구만에 「얼굴 로봇」 개발/컴퓨터 자극통해 분노·기쁨 등 6가지 표현

미소나 찡그림을 통해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최첨단 로봇이 28일 일본에서 공개됐다.

도쿄과학대학의 하라 후미오 교수가 1천만엔(9만6천달러)의 연구비를 투입,3년여에 걸친 노력끝에 제작한 이 로봇은 본체 컴퓨터로부터의 자극을 통해 분노·슬픔·공포·놀라움·즐거움·싫증 등 6가지 다양한 감정을 나타낼 수 있다.

일명 「안면 로봇」으로 불리는 이 로봇은 피부는 실리콘,24개 근육은 알루미늄제 수압피스톤으로 각각 만들어졌다.

여성의 모습을 한 이 로봇은 안구뒤에 장치된 소형 비디오 카메라를 통해 사물을 보도록 제작됐다.

하라 교수는 로봇이 언젠가는 컴퓨터 키보드를 대체하고 인터넷 항해에서 컴퓨터 그래픽 디자인에 이르기까지 모든 일을 사람들보다 빨리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지난 93년 「안면로봇」의 제작에 착수했다. 그는 이어 『이 로봇은 사람과 기계간의 의사소통 방식을 약간이나마 개선한 것으로 본다』고 자평하고 『앞으로 보다 성능좋은 컴퓨터의 도움과 추가연구를 통해 말도 할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도쿄 로이터 연합>
1996-02-29 12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불장인 국내증시에서 여러분의 투자성적은 어떤가요?
코스피가 사상 최고치를 거듭 경신하며 5000선에 바짝 다가섰다. 연초 이후 상승률은 15% 안팎으로, 글로벌 주요 증시 가운데 가장 가파르다. 하지만 개인투자자 수익률은 외국인의 절반에 그치고 있다. 여러분의 수익률은 어떤가요?
1. 수익을 봤다.
2. 손해를 봤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