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팅」전문 지엠피(앞선 기업)

「코팅」전문 지엠피(앞선 기업)

박희준 기자 기자
입력 1996-02-29 00:00
수정 1996-02-29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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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코팅필름·기계시장 7∼8% 점유/독자기술로 작년 수출 3,200만달러 돌파

흔히 중소기업은 자금력과 기술력이 뒤진다고들 한다.대부분 그렇다고 동의도 한다.그러나 코팅필름 및 관련기계 생산업체인 지엠피의 김양평 사장(48·경기도 파주군 교하면 문발리)은 이같은 세간의 인식을 단호히 거부한다.그만큼 자신감이 있다.

지엠피의 영업실적이 이를 뒷받침해준다.「코팅」으로 알려진 라미네이팅 필름과 기계를 지난해 3천2백만달러 이상 수출했다.국내시장은 70%를 챙겼고 전세계 해외시장에서도 필름은 6%,기계는 25%를 점유,명실공히 세계적인 기업으로 대접받고 있다.둘을 합치면 7∼8%선에 이른다.세계 최고라는 기업의 점유율이 10%선인 점을 감안하면 결코 적지 않은 수치다.

그렇다고 지엠피의 규모가 큰 것은 아니다.3백여명 남짓한 종업원수가 중소기업치고는 큰 규모라 하지만 세계적인 시장 점유율과 비교해서는 얼마 되지 않는다.지엠피의 힘은 기술력이 뒷받침하는 신제품에서 나온다.현재 고유브랜드 「GMP」를 부착한 모델 40여종이 수출된다.개발인력은 전직원의 10%선이고 연간매출액 대비 10%정도의 연구개발비가 투자된다.

제품은 철저한 국산화원칙에 따라 생산된다.필름과 기계의 원부자재는 모두 국내에서 수급한다.그래야 반품발생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고 품질향상도 기대할 수 있다.모두 김사장의 「선」경영철학이 반영된 것들이다.남보다 앞선다는 의미가 있지만 개척의 의미도 담겨있다고 한다.

김사장이 지엠피를 세운 것은 지난 85년.10여년간 다니던 플라스틱 회사에서 본 일제 코팅기계가 조잡하다는 생각에서 이를 획기적으로 개량해볼 요량으로 회사를 만들었다.기계공학을 전공한 엔니지어의 감각이 발동한 부분이다.부천의 40평짜리 공장에서 4명이 일을 시작했으나 대성공을 거뒀다.



첫해 1천여만원의 매출을 올린뒤 다음해 9천만원 그다음해 10억원 등 해마다 고성장의 매출신장 신기록을 되풀이해왔다.90년대 들어서는 연평균 30%씩 성장하고 있다.유럽시장을 비롯 전세계 90여개국으로의 수출이 적중한 탓이다.선진국일수록 코팅제품의 수요가 높았기 때문이다.올해 수출목표는 4천5백만달러(약 3백50억원),전체매출액 목표는 4백47억원이지만 무난하게 달성할 것이라는 전망이다.<박희순 기자>
1996-02-29 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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