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려복장의 세계화/김원홍문화부부장급(오늘의 눈)

승려복장의 세계화/김원홍문화부부장급(오늘의 눈)

김원홍 기자 기자
입력 1996-01-18 00:00
수정 1996-01-18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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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배에서 의식을 중요시하는 가톨릭의 사제는 신부 주교 대주교 추기경 교황 등 계급에 따라 의복이 매우 다양하고 복잡해지며 품위가 있다.

동방정교나 성공회신부도 성직자의 품격에 따라 위엄이 있는 의상과 모자를 써서 경건한 분위기를 느끼게 한다.그러나 우리나라의 스님은 20세가 채 안된 사미·사미니부터 70세·80세가 넘은 고승·대덕까지 모두 똑같은 회색의 평복과 장삼 또 양색이라는 붉은 흙색 가사를 입어 승려의 품격이라고 할 수 있는 법계를 알 수 없을 뿐 아니라 법회를 해도 경건한 분위기가 느껴지지 않는다.종정이나 총무원장 원로회의의원등 대종사급과 작은 암자의 주지스님도 모두 똑같은 색깔로 똑같은 디자인의 승복을 입어 상하의 구분이 없다.더욱이 머리는 삭발이어서 추운 겨울에는 보온을 할 수 없어 건강에 나쁘며 신발은 살생을 금하는 교리에 따라 가죽으로 된 구두를 신을 수 없도록 의제법에 규정되어 있어 이를 지키기에 불편한 점이 많다.

우리나라 스님의 옷이 회색으로 전해내려오는 것은 불교가 전래될 당시의 승려가 염색이 쉬운 물푸레나무를 태운 재로 염색한 회색옷을 입었기 때문이며 간편한 옷을 입고 머리를 깎은 채 탁발을 하러 다니던 전통에 따라 회색 승복이 고정되게 되었다.

세계화시대를 맞아 우리 불교도 중국이나 일본·인도·타일랜드·미얀마·스리랑카등의 불교와 국제교류도 많아지고 다종교시대를 맞아 가톨릭이나 개신교·이슬람교와의 공동국제행사도 늘어나고 있다.

지난해 5월 북경에서 열린 한·중·일 3국 불교우호대회에는 일본·중국·티베트·몽고등 많은 승려가 금빛 가사,주황색 장삼,자주색 법복등을 입고 참석했으나 우리나라 승려만 회색 승복에 흰 고무신을 신고 있어 고급호텔과 국제회의장분위기에 잘 어울리지 않았다.우리나라보다 국력이 뒤지는 가난한 나라의 스님 승복보다도 권위가 없어 보였다.

인도를 여행하고 돌아온 한 승려에 따르면 우리나라 스님의 회색옷이 인도에서는 죄수가 입는 수의와 같고 또 천민인 불가촉천민이라는 「하리잔」이 입는 색깔이어서 천민대접을 받았다며 옷의 색깔을 바꾸자는 주장을 편 일이 있었으나 보수적인 원로스님의 반대에 부딪쳐 무산된 일이 있다.『무소유의 승가생활에 중의 옷치장이 무슨 당치 않은 짓이냐』는 반대였다.



종교는 예배의 형식이 내용을 지배하는 경우가 많다.1천6백년된 우리 불교가 국민소득 1만달러 국제화시대에 맞추어 복제개혁을 이루어 개혁불사를 마무리하려는 노력을 지켜본다.
1996-01-18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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