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교과서 위안부 기술 부실/도쿄 여교사단체

일 교과서 위안부 기술 부실/도쿄 여교사단체

입력 1995-08-21 00:00
수정 1995-08-21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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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쿄=강석진 특파원】 구일본군의 종군위안부에 관해서 고등학교 교과서의 약 60%가량이 기술하고 있지만 그 내용이 애매하거나 부실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같은 사실은 도쿄도내 40∼50대 여성교사로 구성된 「강제종군위안부 문제를 생각하는 도고교 유지 네트워크」가 고등학교 과정의 사회과 교과서를 조사한 결과 나타났으며 이 단체는 9월4일 중국 세계여성회의에 앞서 열리는 비정부조직 포럼에서 조사 결과를 각국 여성에 공개할 예정이라고 일본의 마이니치신문이 20일 보도했다.

이들이 사회과 교과서의 종군위안부 문제에 관한 기술 유무 및 표현내용 등을 조사한 결과 95년도 교과서 44권 가운데 61%인 27권에 기술이 있었으며 이같은 수치는 94년도 교과서에 62권 가운데 34%인 21권에만 기술이 있었던 것에 비해 크게 늘어난 것이다.

그러나 내용을 보면 「일본군 병사에 의한 부녀폭행이 문제로 돼」,「일본군병사의 성의 상대로서」 등 이유를 명확히 한 것은 10%도 되지 않았다.

「전지의 군의 위안시설에서 일하도록 됐다」,「미혼의 여자를 여자정신대로 편성해 동원했다」는 등 애매한 표현으로 기술한 것이 대부분이고 책임주체에 대해서는 「일본정부에 의해」,「군이 시설」로 명기한 것은 6권 뿐으로 「여성도 위안부로 연행됐다」고 피동형으로 기술돼 주체가 분명하지 않은 것이 대부분이었다.



이에 따라 이 단체는 교과서에 정확하게 기술하도록 요구하는 운동도 함께 벌여나가도록 결정했다.
1995-08-21 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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