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교부,2천억원 투입키로
오는 97년부터 항공기와 관제탑 간의 교신이 인공위성을 통한 문자로 이뤄지고 운항 중인 항공기의 위치가 좌표로 표시되는 「위성항행 시스템」이 도입된다.
건설교통부는 29일 항공기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운항 중인 항공기를 효과적으로 통제하기 위해 97년부터 총 2천억원을 투입,2005년까지 위성항행 시스템을 갖출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시스템은 인공위성과 항공기·관제탑을 상호 연결,조종사가 관제사와 음성으로 교신하던 것을 항공기 안에 설치된 컴퓨터를 통해 문자로 교신하는 디지털 전송방식이다.따라서 전파장애 등 장거리 통신의 장애요인이 없어져 전 세계 어느 곳에서나 조종사와 관제사와의 교신이 가능해 진다.지금은 초단파 무선 주파수를 이용,서울에서 대전까지만 교신이 가능하다.
또 운항중인 항공기의 좌표를 조종사에게 정확히 표시해 주고 정상 항로에서 이탈하면 관제탑에 통보,항공기를 정밀 감시하는 자동항행 감시 시스템도 가능해 진다.지금은 레이더로 항공기를 감시,통제 범위가 서울에서 오산까지에 불과하다.
건교부 박근해 통신전자과장은 『이 시스템이 도입되면 공항 및 항공로 상의 항공기를 효과적으로 통제할 수 있어 운항시간·연료비·운용비용 등의 절감으로 경제적 이익이 지금보다 3배 이상 늘 것』이라고 말했다.
위성통신은 미국과 러시아가 쏘아 올린 군사용 위성통신 25개와 14개 등 39개를 활용하고 오는 97년부터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와 협의,미국·일본·러시아 등과 국제적 연계 체제를 갖출 방침이다.<백문일 기자>
오는 97년부터 항공기와 관제탑 간의 교신이 인공위성을 통한 문자로 이뤄지고 운항 중인 항공기의 위치가 좌표로 표시되는 「위성항행 시스템」이 도입된다.
건설교통부는 29일 항공기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운항 중인 항공기를 효과적으로 통제하기 위해 97년부터 총 2천억원을 투입,2005년까지 위성항행 시스템을 갖출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시스템은 인공위성과 항공기·관제탑을 상호 연결,조종사가 관제사와 음성으로 교신하던 것을 항공기 안에 설치된 컴퓨터를 통해 문자로 교신하는 디지털 전송방식이다.따라서 전파장애 등 장거리 통신의 장애요인이 없어져 전 세계 어느 곳에서나 조종사와 관제사와의 교신이 가능해 진다.지금은 초단파 무선 주파수를 이용,서울에서 대전까지만 교신이 가능하다.
또 운항중인 항공기의 좌표를 조종사에게 정확히 표시해 주고 정상 항로에서 이탈하면 관제탑에 통보,항공기를 정밀 감시하는 자동항행 감시 시스템도 가능해 진다.지금은 레이더로 항공기를 감시,통제 범위가 서울에서 오산까지에 불과하다.
건교부 박근해 통신전자과장은 『이 시스템이 도입되면 공항 및 항공로 상의 항공기를 효과적으로 통제할 수 있어 운항시간·연료비·운용비용 등의 절감으로 경제적 이익이 지금보다 3배 이상 늘 것』이라고 말했다.
위성통신은 미국과 러시아가 쏘아 올린 군사용 위성통신 25개와 14개 등 39개를 활용하고 오는 97년부터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와 협의,미국·일본·러시아 등과 국제적 연계 체제를 갖출 방침이다.<백문일 기자>
1995-05-30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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