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앳된 소년… 눈·입가엔 자비의 미소/석가 어릴적 모습… 삼국시대 최고 걸작/깊은 사색 속 손가락엔 생동감 엿보여
백제 금동반가사유상 백제 불교미술이 황금기를 맞는 시기는 7세기에 접어들어서다.이는 불상에도 잘 반영되어 얼굴(상호)표정을 자유자재로 그려냈다.잔잔한 미소 뒤쪽에 스며든 내면의 세계까지를 얼굴에 담았다.대단한 표현력이다.웃음에 가리지 않은 그 내면세계를 고뇌로 보아도 좋을 것이나,구도적 의미를 주어 사유라 일컬었다.
그러한 불교조각의 백미는 국립부여박물관이 소장한 금동삼산반가사유상이다.사람과 맞먹는 크기(등신대)를 한 높이 93.5㎝의 이 사유상은 웃음을 머금었지만 문자 그대로 깊은 생각에 잠겨있다.얼굴에 고뇌스러운 그림자가 어른거리는 까닭은 어떤 대상을 너무 골똘히 생각한데서 비롯된 표정일 것이다.책상다리 앉음새인 결가부좌에서 한다리를 풀어 대좌 아래로 걸터놓았대서 사유상에 반가를 앞세웠다.
금동삼산반가사유상의 주인공은 보살이다.그것도 다른 보살이 아닌 아미타불로 불리는 석가여래의 어릴적 모습인 태자 싯다르타라고 한다.하지만 백제 반가사유상의 싯다르타는 인도 북부 작은 왕국의 소년이 아니다.불교 발상지에서 천신만고 끝에 중국의 북제를 거쳐 백제에 들어오는 동안 여러번 재창조되었다.특히 북제에서는 20㎝ 안팎의 백옥사유상을 만들었으나 이를 받아들인 백제인들은 청동을 소재로 등신대의 사유상을 조성했다.
그리하여 스케일이 큰 백제의 불심과 예술,또 백제인화한 소년 싯다르타를 여기서 만나는 것이다.의젓하게 삼산관을 머리에 썼지만 얼굴은 앳된 소년이다.눈매와 입가에 어린 미소에는 벌써 자비가 깃들었다.중생을 구제하는 절대자가 아직 아닌데도 부처를 닮아가고 있는 이 싯다르타는 지금 사색을 통해 깨달음의 길에 이르고자 하고 있다.그래서 속기를 벗어 탈속의 경지에 진입이라도 한듯 얼굴이 티끌 한점 없이 맑다.
얼굴은 둥글다는 느낌이 와 닿는다.그럼에도 한편으로 갸름해 보이는 것은 이목구비가 준수한 탓이리라.버들잎 같기도 하고 초승달을 닮은 듯도 한 눈썹이 길다.그 눈썹에 물려 시작한 코가 유난히 오똑하다.깊은 생각에 잠겼다는 사실은 살포시 내리깐은 눈매에 그대로 표출되었다.자그마한 입은 내리깐 눈매와 더불어 잔잔한 미소를 드러내 보이는데 큰 몫을 했다.
오른쪽 손을 굽혀 중지가락을 살짝 뺨에 댔다.오른손가락과 오른 발목에 올려놓은 왼손가락 마디 마디가 생동감에 차있다.대좌에 늘어뜨린 옷자락은 휘날리는 듯 표현되었다.전체적으로 풍부한 양감을 안겨주는 이 금동반가사유상은 한마디로 영원성을 지닌 예술품이다.삼국시대 불상 가운데 가장 위대한 걸작으로 평가되거니와 동양 고대불상의 백미이기도 하다.
이 금동반가사유상은 몇차례 해외 나들이에서 외국인들로부터 경탄의 찬사를 받았다.파리 전시회 때도 전시기간 내내 하루도 거르지 않고 금동반가사유상을 보러온 학자도 있었다는 것이다.로댕의 「생각하는 사람」이 있는 파리에서 말이다.<황규호 기자>
백제 금동반가사유상 백제 불교미술이 황금기를 맞는 시기는 7세기에 접어들어서다.이는 불상에도 잘 반영되어 얼굴(상호)표정을 자유자재로 그려냈다.잔잔한 미소 뒤쪽에 스며든 내면의 세계까지를 얼굴에 담았다.대단한 표현력이다.웃음에 가리지 않은 그 내면세계를 고뇌로 보아도 좋을 것이나,구도적 의미를 주어 사유라 일컬었다.
그러한 불교조각의 백미는 국립부여박물관이 소장한 금동삼산반가사유상이다.사람과 맞먹는 크기(등신대)를 한 높이 93.5㎝의 이 사유상은 웃음을 머금었지만 문자 그대로 깊은 생각에 잠겨있다.얼굴에 고뇌스러운 그림자가 어른거리는 까닭은 어떤 대상을 너무 골똘히 생각한데서 비롯된 표정일 것이다.책상다리 앉음새인 결가부좌에서 한다리를 풀어 대좌 아래로 걸터놓았대서 사유상에 반가를 앞세웠다.
금동삼산반가사유상의 주인공은 보살이다.그것도 다른 보살이 아닌 아미타불로 불리는 석가여래의 어릴적 모습인 태자 싯다르타라고 한다.하지만 백제 반가사유상의 싯다르타는 인도 북부 작은 왕국의 소년이 아니다.불교 발상지에서 천신만고 끝에 중국의 북제를 거쳐 백제에 들어오는 동안 여러번 재창조되었다.특히 북제에서는 20㎝ 안팎의 백옥사유상을 만들었으나 이를 받아들인 백제인들은 청동을 소재로 등신대의 사유상을 조성했다.
그리하여 스케일이 큰 백제의 불심과 예술,또 백제인화한 소년 싯다르타를 여기서 만나는 것이다.의젓하게 삼산관을 머리에 썼지만 얼굴은 앳된 소년이다.눈매와 입가에 어린 미소에는 벌써 자비가 깃들었다.중생을 구제하는 절대자가 아직 아닌데도 부처를 닮아가고 있는 이 싯다르타는 지금 사색을 통해 깨달음의 길에 이르고자 하고 있다.그래서 속기를 벗어 탈속의 경지에 진입이라도 한듯 얼굴이 티끌 한점 없이 맑다.
얼굴은 둥글다는 느낌이 와 닿는다.그럼에도 한편으로 갸름해 보이는 것은 이목구비가 준수한 탓이리라.버들잎 같기도 하고 초승달을 닮은 듯도 한 눈썹이 길다.그 눈썹에 물려 시작한 코가 유난히 오똑하다.깊은 생각에 잠겼다는 사실은 살포시 내리깐은 눈매에 그대로 표출되었다.자그마한 입은 내리깐 눈매와 더불어 잔잔한 미소를 드러내 보이는데 큰 몫을 했다.
오른쪽 손을 굽혀 중지가락을 살짝 뺨에 댔다.오른손가락과 오른 발목에 올려놓은 왼손가락 마디 마디가 생동감에 차있다.대좌에 늘어뜨린 옷자락은 휘날리는 듯 표현되었다.전체적으로 풍부한 양감을 안겨주는 이 금동반가사유상은 한마디로 영원성을 지닌 예술품이다.삼국시대 불상 가운데 가장 위대한 걸작으로 평가되거니와 동양 고대불상의 백미이기도 하다.
이 금동반가사유상은 몇차례 해외 나들이에서 외국인들로부터 경탄의 찬사를 받았다.파리 전시회 때도 전시기간 내내 하루도 거르지 않고 금동반가사유상을 보러온 학자도 있었다는 것이다.로댕의 「생각하는 사람」이 있는 파리에서 말이다.<황규호 기자>
1995-05-26 1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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