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레게풍 노래 가요계 강타

레게풍 노래 가요계 강타

함혜리 기자
입력 1994-06-19 00:00
업데이트 1994-06-19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인도제도 토속음악서 유래… 경쾌한 리듬 신세대에 어필/「칵테일 사랑」「그냥 걸었어」 등 인기 폭발/“단명” 예상 뒤엎고 인기차트 상위권 랭크

초여름 국내 가요계에 레게돌풍이 거세다.

자메이카 등 서인도제도의 토속음악에서 유래된 경쾌한 레게리듬에 신세대 감각의 노랫말을 붙인 레게풍 가요들은 발라드나 트로트,록에 밀려 단명할 것이라는 예상을 뒤엎고 최고의 전성기를 구가하고 있다.특히 최근에는 정통 레게리듬에 독창적인 창법이나 리듬을 가미해 변화를 준 새로운 스타일의 레게들도 속속 선보여 다양화되고 있는 추세다.

레게열풍을 몰고 온 김건모의 인기가요 「핑계」에 이어 최근 폭발적인 인기를 모으고 있는 임종환의 「그냥 걸었어」,혼성그룹 「마로니에」의 「칵테일 사랑」이 모두 레게리듬의 노래들.

김준기가 작사·작곡한 「그냥 걸었어」는 여자친구와 전화 통화하는 형식의 구성과 대금·북·엿장수의 가위질 소리 등 고유의 악기와 소리를 사용한 기획력이 돋보이는 노래.

자존심 때문에 속마음을 터 놓지 못한 한 남자가 비오는 날 여자친구에게 전화를 걸어 자신의 심정을 고백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여자의 감미로운 대사가 이채로운 이 곡은 지난 3월 발표된 이래 무명의 통기타 가수였던 임종환을 단번에 스타덤에 올려 놓을 정도로 인기를 모으고 있다.

「칵테일 사랑」은 솜사탕처럼 달콤한 목소리에 경쾌한 레게리듬과 감성적인 가사가 잘 어우러진 노래.솔로로 활동하는 가수들이 음반 제작을 위해 모여 만든 프로젝트그룹 「마로니에」의 3집 음반에 실려있다.

마로니에 1기부터 참여해온 김선민이 작사·작곡한 이 노래는 요즘 여자목소리의 진짜 주인공은 따로 있다는 구설수에 휘말리고 있지만 여전히 「그냥 걸었어」와 함께 가요차트 선두를 다투는 곡이다.

이들외에 최근 새로 선보인 4인조 혼성그룹 「룰라」,「투투」,「더 쿨」 등도 파격적인 패션에 자신들이 개발해낸 독특한 형태의 레게음악을 선보여 관심을 모으고 있다.남자 세명,여자 한명으로 구성된 이들 그룹은 20대 초반에 감각과 음악성,춤 실력 등을 고루 갖추고 있는 것이 특징.

「내가 잠못드는 이유」「1백일째 만남」 등을 발표한 「룰라」는 울먹이는 듯이 노래하는 크라잉 레게와 브레이크 댄스에서 발전시킨 디기딥춤을 선보였다.「투투」는 여자 보컬리스트가 독백하는듯이 노래하는 모노로그 레게를,「더 쿨」은 쿨재즈와 같은 분위기의 힙합레게를 구사하고 있다.

가요평론가 지명길씨는 『레게리듬은 댄스 뮤직인 랩에 비해 템포가 느려 듣기에 부담없고 따라 부르기도 쉬운 것이 특징』이라면서 『여기에 한국적인 멜로디가 가미되고,가사도 신세대 취향에 맞게 감각적인 레게풍 가요들이 당분간은 다른 장르를 압도할 것』으로 내다봤다.<함혜리기자>
1994-06-19 1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