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작가의 현실/손춘익 아동문학가(굄돌)

동화작가의 현실/손춘익 아동문학가(굄돌)

손춘익 기자 기자
입력 1994-03-08 00:00
수정 1994-03-08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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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이 땅에서 동화작가가 되려면 다만 꿈을 먹고 살아갈 수가 있는 초능력을 소유해야 한다.모름지기 한국의 동화작가는 그것만으로도 배가 부르고 또 식구들도 부양할 수가 있어야 한다는 말인데 자기가 밤새워 구상한 동화속에서라면 모를까 현실적으로 과연 그것이 가능할까?

단편동화 한편의 장수는 보통 2백자 원고지로 25장 안팎이다.그에 대한 고료는 장당 2천∼3천원이 고작이다.물론 편당 10만∼20만원이라는 파격적인 고료를 지불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지만 그것은 으레 15장 이내의 콩트류를 요구하는 사보같은 특수 간행물에 국한된 것이므로 언급의 대상으로 삼을수가 없는 것이다.만일 장당 3천원이라고 해도 25장짜리 동화 한편의 화폐가치는 7만5천원에 불과하다.아니 거기에 또 반드시 세금이 공제되어야 하니 실제 액수는 그보다 더 깎여져야 한다.한 동화작가가 일년에 쓸수 있는 작품은 몇편이나 될까? 물론 그 작가의 역량이나 여건에 따라 들쭉날쭉이겠지만 단편동화를 예로들면 아마 다작이라고 해야 서너편이 될까 말까이리라.현실적으로는도저히 불가능한 일이지만 만일 그것을 모두 발표하고 또 어김없이 고료를 받았다고 해도 30만원이 되지 않는 액수다.이것이 말이 되는 현상일까? 더구나 그나마 고료따위는 아예 시침을 떼 버리는 아동잡지도 있다고 한다.

아동문학계가 그처럼 열악한 환경에 처하게 된 원인은 무엇일까? 폐일언하고 그것은 사회적 편견과 무관심이 누적된 결과이다.건전한 아동잡지가 설땅을 잃은 문화적 풍토,심지어는 대신문사가 발간하는 어린이신문에서조차 동화가 연재만화와 학습문제란의 뒷전으로 밀려나버린 얄팍한 상업주의의 전횡,그런데도 불구하고 오불관언하는 사회적 분위기를 어떻게 말해야 좋을까?

하지만 동화작가는 밤을 새워 동화를 써야 한다.비록 화폐로서는 한푼의 가치도 없다고 하더라도,의연히 그 길을 걸어가는 것만이 동화작가의 참된 현실이 아닐까….

1994-03-08 1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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