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교육개혁위원회가 발족됐다.「교육대통령」을 자임한 김영삼대통령의 교육개혁의지가 이제 구체적인 실천단계에 접어든 셈이다.교육개혁의 필요성과 중요성은 다시 언급할 필요가 없을만큼 전국민적인 공감대가 이미 형성돼 있는 일이다.지난해 발족했어야 할 교육개혁위원회가 오랜 진통과 난산끝에 이제 발족하게 된것도 교육개혁이 그만큼 중요하고 어려운 일이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겠다.따라서 교육개혁위원회에 대한 국민의 기대는 클 수밖에 없다.
우리는 교육개혁위원회가 우선 21세기에 알맞는 교육의 비전을 올바로 제시해 주기 바란다.교육개혁이라 하면 흔히 입시제도를 비롯한 교육제도의 개혁을 떠올리기 쉽지만 제도개혁에 앞서 개혁의 방향이 바로 세워져야 하는 것이다.
지구촌의 대변동 속에서 한 나라의 장래는 인간자원과 기술자원이 얼마나 윤택한가에 달려있다고 미래학자들은 진단한다.인간자원과 기술자원의 윤택은 교육이 담당해야 한다는 점에서 교육은 미래운명의 결정요인이다.산업화 시대인 20세기가 자원과 자본경쟁의 시대였다면 정보화 시대인 21세기는 「지식이 곧 권력이 되는」 두뇌경쟁의 시대인 만큼 그에 대비한 새로운 교육이념이 제시되고 교육의 내용이 본질적으로 바뀌어야 한다.
그동안 역대정권에서 만들어진 교육개혁을 위한 여러 기구들이 성과를 거두지 못한것은 분명한 문제의식과 개혁방향을 정립하지 못한채 기능주의적이고 단편적인 개혁안들만 제시한 탓이다.새로 발족한 교육개혁위원회는 그런 전철을 밟지 않도록 장기적이고 근본적인 개혁방안을 제시해주기 바란다.
교육개혁의 기본방향은 다양성과 자율성의 제고에 그 초점이 맞추어져야 할것이고 교육제도 개혁은 이 원칙위에서 이루어져야 할것이다.그래야만 교육의 질을 높일 수 있고 국제화시대의 국가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
그러나 아무리 좋은 교육제도라도 일선교단의 신바람 나는 참여 없이는 큰 성과를 거둘수 없다.따라서 교육자들의 사기진작과 교육환경의 개선을 위한 교육재정의 충분한 확보와 과감한 투자방안이 아울러 검토돼야 할것이다.
우리 교육의 문제는 잘못된 교육제도나 운영에서 비롯된 것도 있지만 부모들의 왜곡된 교육열,경직된 직업관,취업과 임금구조등 복합적인 요인들이 얽혀 이루어진 것이기도 하다.그러므로 교육개혁은 사회공동의 노력을 바탕으로 하는 것이어야 한다.교육개혁은 근본적으로 사회개혁 내지는 국민의식개혁의 차원에서 추진되어야 하는 이유이다.5일 발표된 교육개혁위원의 구성은 그런 점에서 좀 미흡하다는 느낌을 주며 보완강화가 필요하다는 생각을 한다.
우리는 교육개혁위원회가 우선 21세기에 알맞는 교육의 비전을 올바로 제시해 주기 바란다.교육개혁이라 하면 흔히 입시제도를 비롯한 교육제도의 개혁을 떠올리기 쉽지만 제도개혁에 앞서 개혁의 방향이 바로 세워져야 하는 것이다.
지구촌의 대변동 속에서 한 나라의 장래는 인간자원과 기술자원이 얼마나 윤택한가에 달려있다고 미래학자들은 진단한다.인간자원과 기술자원의 윤택은 교육이 담당해야 한다는 점에서 교육은 미래운명의 결정요인이다.산업화 시대인 20세기가 자원과 자본경쟁의 시대였다면 정보화 시대인 21세기는 「지식이 곧 권력이 되는」 두뇌경쟁의 시대인 만큼 그에 대비한 새로운 교육이념이 제시되고 교육의 내용이 본질적으로 바뀌어야 한다.
그동안 역대정권에서 만들어진 교육개혁을 위한 여러 기구들이 성과를 거두지 못한것은 분명한 문제의식과 개혁방향을 정립하지 못한채 기능주의적이고 단편적인 개혁안들만 제시한 탓이다.새로 발족한 교육개혁위원회는 그런 전철을 밟지 않도록 장기적이고 근본적인 개혁방안을 제시해주기 바란다.
교육개혁의 기본방향은 다양성과 자율성의 제고에 그 초점이 맞추어져야 할것이고 교육제도 개혁은 이 원칙위에서 이루어져야 할것이다.그래야만 교육의 질을 높일 수 있고 국제화시대의 국가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
그러나 아무리 좋은 교육제도라도 일선교단의 신바람 나는 참여 없이는 큰 성과를 거둘수 없다.따라서 교육자들의 사기진작과 교육환경의 개선을 위한 교육재정의 충분한 확보와 과감한 투자방안이 아울러 검토돼야 할것이다.
우리 교육의 문제는 잘못된 교육제도나 운영에서 비롯된 것도 있지만 부모들의 왜곡된 교육열,경직된 직업관,취업과 임금구조등 복합적인 요인들이 얽혀 이루어진 것이기도 하다.그러므로 교육개혁은 사회공동의 노력을 바탕으로 하는 것이어야 한다.교육개혁은 근본적으로 사회개혁 내지는 국민의식개혁의 차원에서 추진되어야 하는 이유이다.5일 발표된 교육개혁위원의 구성은 그런 점에서 좀 미흡하다는 느낌을 주며 보완강화가 필요하다는 생각을 한다.
1994-02-06 3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