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드없는 다리미」 보급 확산/필요한열 받침대서 공급 받아

「코드없는 다리미」 보급 확산/필요한열 받침대서 공급 받아

입력 1994-01-13 00:00
수정 1994-01-13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국내외 5개사 판매경쟁… 유무선 겸용도/외국3개사 제품 일부기능 불량

다림질할때 전기선에 의류가 휘감겨 거치적거리는 불편함이 없는 코드 없는 전기다리미.최근 이같은 코드 없는 전기다리미가 사용하기에 편리하다는 이유로 보급이 확대되고 있다.

코드없는 전기다리미는 전기선과 연결된 받침대로부터 다림을 위한 열을 얻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코드를 접속시켜 유선으로도 사용할 수 있는 유·무선 겸용이다.그러나 코드 없는 전기다리미의 일부제품은 전기용품기술 기준에 미달하는 것도 있어 소비자의 선택에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한국소비자보호원(원장 김인호)이 최근 시중에 유통·판매되고 있는 국산 2개업체와 외국산 3개업체 제품에 대해 품질및 안전성 시험을 실시한 결과 외국산 3개업체 제품이 각각 일부 시험에서 기준에 미달한 것으로 밝혀졌다.

스페인산 필립스사의 「HD­1616」제품은 받침대의 일부가 평상온도 상승시험중 열에 의해 변형되고 역시 스페인산 솔락사의 「IRS­892」제품은 절연상태가 미흡해 각각 기준에 부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또 솔락사 제품과 프랑스산 물리넥스사의 「IR­235」제품은 표시사항에서 부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스팀 사용시 1회 급전으로 무선사용 가능시간을 측정한 시험 결과 전 제품이 1분 정도로 나타나 연속적으로 옷감을 다리기에는 다소 미흡한 것으로 평가됐다.



이밖에 주부 20명을 모니터로 각 제품의 사용상의 편리성을 조사한 결과 물탱크의 사용상의 편리성에서는 삼성전자와 물리넥스사제품이 꼽혔으며 온도조절기 사용상의 편리성에서는 금성사와 필립스사 제품이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또 유·무선 기능전환의 편리성에서는 금성사와 삼성전자 제품이,무선기능의 사용상 편리성에서는 금성사제품이 타제품에 비해 떨어지는 것으로 평가받았다.
1994-01-13 14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