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려장 힘을 삼고 남무로 내려가니/도화는 날이고 소천어 살□는□/원근에 즐기는 농가는 곳곳이셔 들린다』.조선 영조때의 가인 남파 김천택의 시조이다.풍년이 기약된 해였던 것이리라.기쁨 넘치는 농촌풍경이 손에 잡히는 듯하다.
역시 영조때의 문신 노강 조명리의 전해지는 시조 4수 가운데 하나를 읊어보자.『청려장 더지며 합강정에 올라가니/동천명월에 물소□□이로다/어듸셔 생학선인은 날 못□자 □□니』.달밤에 술잔이라도 기울이고자 정자에 올랐던 것일까.옛선비들은 이렇게 먼길이건 가까운 길이건 청려장을 짚고 다녔다.그게 곧 명아주지팡이이다.
어느해던가,성호 이익은 퇴계 이황의 향기를 따라 도산서원을 찾았던 듯하다.「성호사설」(제17권)에「도산사」라는 글을 남겨놓고 있다.여러 유품을 돌아본 그는 『청려장 하나가 갑속에 간직되어 있는데 그 마디가 짧아서 마치 학의 무릎과 같았다』고 술회한다.학의 무릎이 어떻게 생긴것인지는 모르겠으나 그옛날의 퇴계선생도 청려장을 짚고 나들이했음을 알게 한다.하기야 음양가들이 말하는 신령스런 별 태을성도 전한의 학자 유향을 천록각으로 찾아오면서는 이 청려장을 짚었다지 않던가(유향의 습유기).
명아주는 명아주과의 1년초로서 1∼2m정도 자라고 잎은 달걀꼴인데 어릴때는 중심부에 붉은빛이 돈다.어린 순은 나물로도 먹으며 생즙은 독충에 물렸을때 쓰인다.그 줄기가 가벼우면서도 단단함으로 해서 지팡이로 만들었다.특히 이시진의 「본초강목」에 『청려장을 짚고 다니면 중풍에 안걸리고 걸린 사람도 낫는다』고 써놓음으로써 더욱더 애용하게 됐다고 할것이다.
그런 까닭으로 근자에 들어 청려장은 「효도지팡이」로서 각광을 받게된다.특히 가정의 달을 맞아 김영삼대통령이 1백세 이상 노인 3백55명에게 이 청려장을 사서 선물하면서 더 알려지게 된셈이다.앞으로 농가소득 작물로도 기대되는바가 큰 터이다.
역시 영조때의 문신 노강 조명리의 전해지는 시조 4수 가운데 하나를 읊어보자.『청려장 더지며 합강정에 올라가니/동천명월에 물소□□이로다/어듸셔 생학선인은 날 못□자 □□니』.달밤에 술잔이라도 기울이고자 정자에 올랐던 것일까.옛선비들은 이렇게 먼길이건 가까운 길이건 청려장을 짚고 다녔다.그게 곧 명아주지팡이이다.
어느해던가,성호 이익은 퇴계 이황의 향기를 따라 도산서원을 찾았던 듯하다.「성호사설」(제17권)에「도산사」라는 글을 남겨놓고 있다.여러 유품을 돌아본 그는 『청려장 하나가 갑속에 간직되어 있는데 그 마디가 짧아서 마치 학의 무릎과 같았다』고 술회한다.학의 무릎이 어떻게 생긴것인지는 모르겠으나 그옛날의 퇴계선생도 청려장을 짚고 나들이했음을 알게 한다.하기야 음양가들이 말하는 신령스런 별 태을성도 전한의 학자 유향을 천록각으로 찾아오면서는 이 청려장을 짚었다지 않던가(유향의 습유기).
명아주는 명아주과의 1년초로서 1∼2m정도 자라고 잎은 달걀꼴인데 어릴때는 중심부에 붉은빛이 돈다.어린 순은 나물로도 먹으며 생즙은 독충에 물렸을때 쓰인다.그 줄기가 가벼우면서도 단단함으로 해서 지팡이로 만들었다.특히 이시진의 「본초강목」에 『청려장을 짚고 다니면 중풍에 안걸리고 걸린 사람도 낫는다』고 써놓음으로써 더욱더 애용하게 됐다고 할것이다.
그런 까닭으로 근자에 들어 청려장은 「효도지팡이」로서 각광을 받게된다.특히 가정의 달을 맞아 김영삼대통령이 1백세 이상 노인 3백55명에게 이 청려장을 사서 선물하면서 더 알려지게 된셈이다.앞으로 농가소득 작물로도 기대되는바가 큰 터이다.
1993-05-12 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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