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핵재처리시설 착공 맹비난

일 핵재처리시설 착공 맹비난

입력 1993-05-04 00:00
수정 1993-05-04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아주평화 위협… 핵무장 책동도 중지요구”

【내외】 북한은 1일 일본이 지난달 28일 아오모리현에 대규모 핵재처리시설 건설공사에 들어갔다고 주장하면서 이는 『반핵평화운동이 세계적 추세로 되고 있는 시대적 흐름에 역행해 본격적으로 핵무장을 다그치고 있다는 것을 실증해 주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북한은 이날 관영 중앙통신 보도를 통해 이번에 일본에서 착공한 핵재처리시설은 그 규모가 매우 방대하여 핵전문가들은 일본이 오는 2010년까지 1백20t의 플루토늄을 보유하게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며 그같이 비난했다.

이 통신은 이어 일본은 핵폭탄원료로 쓸 수 있는 플루토늄을 평화적 목적에 이용하려 한다고 말하고 있지만 평화적 목적에 사용하기에는 플루토늄의 양이 지나치게 많으며 실제로 일본은 언제든지 핵무기를 만들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다고 주장했다.

중앙통신은 또한 일본의 핵무장화는 평화를 바라는 아시아와 세계인들에게 커다란 위협을 주고 있을 뿐만 아니라 특히 북한주민들속에 심각한 우려를 자아내고 있다고 지적하고 『일본은 북한의 핵문제를 거론할 것이 아니라 자신의 범죄적인 핵무장화책동을 즉각 중지해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1993-05-04 17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