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EC,또 무역전쟁조짐/미/조달분야 개방않으면 보복/EC/역보복

미·EC,또 무역전쟁조짐/미/조달분야 개방않으면 보복/EC/역보복

입력 1993-04-19 00:00
수정 1993-04-19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오늘 양측대표 최종담판

【브뤼셀 AFP 연합】 정부조달계약의 개방문제를 둘러싼 미·EC간의 불안한 일시휴전이 붕괴될 위험에 직면해 있다고 양측 관리들이 18일 밝혔다.

협상의 사정에 정통한 미국의 한 소식통은 EC가 역내의 정부조달사업에 미국기업의 응찰을 막는 현행 차별법규를 폐기하지 않는다면 미국은 22일부터 바로 연방정부의 일부 조달계약에 EC기업의 참여를 막을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측은 지난 2월 정부조달계약 개방협상이 난항을 거듭하자 EC기업들에 대해 연방정부가 발주하는 에너지설비와 전기통신공사의 응찰을 금지할 것이고 위협했다가 이를 철회한 바 있다.

몇몇 EC관리들은 미국의 보복위협을 실행에 옮길 경우,역보복조치를 불사하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어 협상이 조속히 타결되지 못한다면 양측간에 극한적인 대결이 벌어질 가능성이 크다.

미국과 EC 양측은 19일 미키 캔터 미무역대표와 리언 브리턴 EC집행위 무역담당위원간의 고위급 협상을 통해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최종적인 담판을 가질 예정이어서 그 결과가 주목되고 있다.
1993-04-19 4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