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에 맞는 염결의 선은?(박갑천칼럼)

오늘에 맞는 염결의 선은?(박갑천칼럼)

박갑천 기자 기자
입력 1993-03-06 00:00
수정 1993-03-06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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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렴과 도덕성이 그 어느때보다 강조되는 시대를 맞고 있다.그에 따라 높은 벼슬자리에 올랐다가 며칠만에 물러나게 된 경우도 생겨났다.올바른 흐름이다.하지만 매사가 그렇듯이 청렴과 도덕성의 기준은 어느 선이냐를 긋기가 쉬운 것이 아니다.이번에도 한사람은 물러났지만 한사람은 눌러있게 된 사례가 그를 말해준다.그래서 그 문제에 대해 생각해 보게 한다.

조선 초기의 청백리 문간공 유관의 경우를 보자.그는 벼슬이 정승에 이르렀으나 사는 집은 장마비에 줄줄 새었다.우리 조상들은 이를 청렴의 극치로서 찬양한다.하지만 오늘의 시각으로는 청승맞다고 할수도 있다.정승의 집이 이래선 안된다.

역시 조선 초기의 문신 청파 기건의 경우를 보자.그는 연안부사로 있는 동안 붕어를 먹지 않았다.전임부사가 붕어를 좋아했는데 그가 물러나자 그를 비아냥거리는 글이 나붙었기 때문이다.그는 제주목사로 가서도 재임하는 동안 전복을 먹지 않았다.비난이 두려웠기 때문이다.

이 비슷한 얘기는 합천군수를 지낸 조오의 경우에서도 본다.그 고장에서 나는 은어가 썩는 지경에 이르러도 먹지 아니했다.이런 청렴에서는 위선이 느껴진다는 것이 사실이다.남의 이목이 두렵지 않게 될때 언제든지 되돌아갈 수 있는 유형으로서 오늘날의 공직사회에서도 흔히 보아온 사례라고 할 것이다.

조선 중종때의 신당 정붕의 경우를 보자.그는 위에서 벼슬자리로 여러번 불렀으나 응하지 않다가 마침내 청송부사로 나간다.그러자 영의정 인재 성희안이 산골 태수에게는 응당 잣과 꿀이 있을 터인즉 보내달라고 한다.그 대답은 이러했다.『잣은 높은 산꼭대기에 있고 꿀은 백성의 집 벌통 속에 있거늘 태수된 자 어떻게 얻을 수 있으리요』.막힌듯 깔끔한 선비의 기개를 느끼게 한다.『보낸 선물이 비록 적다 해도 은정이 맺어지면 사정 통하게 됨』(목민심서:율기육조)을 경계함이었다.그 가부를 놓고는 오늘에도 깊이 생각하게 하는 바 있는 일화라고 하겠다.

부정·부패와 비리가 횡행하는 터널을 빠져나오는 사이 우리 사회는 전반적으로 부정·부패 불감증에 걸려버렸다.그래서 부정·부패에 대해 거리낌없이 돌을 던질수 있는 사람은 또 얼마나 될 것이냐는 말도 나온다.그렇긴 해도 오늘에 맞는 염결의 선만은 생각해 볼때 아닌가 한다.<서울신문 논설위원>
1993-03-06 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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