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 홍콩신공항 계획 등/중국,전면 반대

영 홍콩신공항 계획 등/중국,전면 반대

입력 1993-01-31 00:00
수정 1993-01-31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홍콩=최두삼특파원】 크리스 패턴 홍콩 총독의 홍콩 헌정개혁안을 둘러싸고 벌어지기 시작한 영국과 중국관계는 중국측이 패턴총독의 헌정개혁안뿐아니라 다른 97년까지의 발전계획과 영국의 홍콩 신공항건설계획까지 일괄적으로 공격하고 나섬으로써 긴장이 더욱 고조되고 있으며 이같은 중국의 영국에 대한 공격으로 홍콩에는 새로운 「중국공포」가 일어나 주가가 크게 하락하고 있다.

사우스 차이나 모닝 포스트지를 비롯한 홍콩신문들은 중국이 다음주 행정국의 토의를 기다리고 있는 패턴 총독의 1백90개항의 홍콩 발전계획을 맹렬히 비난하면서 중국은 이미 착수된 신공항 건설계획과 입법국과 행정국에 회부된 헌정개혁계획 및 복지계획 등 여하한 영국측의 단독적인 행동에도 반대하며 이를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고 보도했다.

중국의 새로운 대영국비난은 홍콩에 또다시 「중국공포」 분위기를 조성하여 홍콩의 항생지수를 연 이틀간 1백포인트 이상씩 하락시켰다.

1993-01-31 5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불장인 국내증시에서 여러분의 투자성적은 어떤가요?
코스피가 사상 최고치를 거듭 경신하며 5000선에 바짝 다가섰다. 연초 이후 상승률은 15% 안팎으로, 글로벌 주요 증시 가운데 가장 가파르다. 하지만 개인투자자 수익률은 외국인의 절반에 그치고 있다. 여러분의 수익률은 어떤가요?
1. 수익을 봤다.
2. 손해를 봤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