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회원국 비준현황/12개 나라중 4개국 「통합」 승인

EC회원국 비준현황/12개 나라중 4개국 「통합」 승인

입력 1992-09-22 00:00
수정 1992-09-22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덴마크 부결에 상원 표결 연기/영/새달 의회 상정… 전망 불투명/독

【브뤼셀 AP 연합】 유럽통합을 위한 마스트리히트 조약이 20일 프랑스 국민투표에서 승인됨에 따라 유럽공동체(EC) 12개 회원국 가운데 이 조약을 승인한 국가는 아일랜드·그리스·룩셈부르크·프랑스등 4개국으로 늘어났으며 덴마크는 지난 6월 국민투표에서 부결했다.

마스트리히트 조약에 대한 각국의 비준현황과 전망과 다음과 같다.

▷벨기에◁

지난 6월 하원에서 승인됐으며 오는 10월 상원으로 넘겨져 승인될 전망.

▷영국◁

조약비준을 위한 법안이 지난 5월 주요 입법절차를 마쳤으나 덴마크의조약 거부에 따라 가을까지 상원표결 연기,보수당 정부는 프랑스 국민투표에서 거부당할 경우 비준안을 철회할 것이라는 입장이었으나 프랑스에서 이 조약이 승인됨에 따라 상원에서 비준될 전망.

▷덴마크◁

지난 6월 국민투표에서 50.7%의 반대로 부결,정부가 국민투표에 재상정할 수 있다.

▷프랑스◁

20일 국민투표에서 근소한 표차로 가결.

▷독일◁

10월 의회 상정 예정이지만 전망은 불투명,16개 주정부는 EC집행기구에주권을 이전하는데 대해 못마땅해 하는 입장으로 주권이전 문제에 더 많은 발언권을 요구하고 있다.

▷그리스◁

8월1일 의회에서 압도적 표차로 가결.

▷아일랜드◁

6월18일 국민투표에서 회원국중 처음으로 승인.

▷이탈리아◁

조약법안을 곧 상원에 상정할 예정이며 승인될 전망.

▷룩셈부르크◁

7월2일 의회에서 승인.

▷네덜란드◁

6월3일 의회 상정,이번 가을 처리 계획.

▷스페인◁

강석주 서울시의원, ‘글로벌 백두화랑단’ 재중동포 청소년 서울시의회 초청… 미래 세대와 소통의 시간가져

서울시의회 보건복지위원회 강석주 의원(국민의힘·강서2)은 11일 글로벌 백두화랑단이 주관하는 ‘재중동포 청소년 통일교육 캠프’에 참여 중인 학생 40여명을 초청해 서울시의회 방문 참관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이번 방문은 글로벌 백두화랑단(설규종 대표이사)이 추진 중인 평화·통일 체험형 교육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재외동포 청소년들이 지방의회의 역할과 민주적 의사결정 과정을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기획됐으며, 학생들은 서울시의회 본회의장과 주요 시설을 둘러보며 지방자치와 의정활동 전반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 강 의원은 환영 인사에서 “통일은 어느 날 갑자기 완성되는 결과가 아니라 미래 세대가 준비해 가는 과정”이라며 “재중동포 청소년 여러분이 한민족의 정체성을 바탕으로 세계 속에서 평화와 통일의 가치를 이끌어 갈 주역으로 성장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강 의원은 서울시의회의 역할과 시의원의 책임, 청소년의 참여와 소통이 민주주의에서 갖는 의미를 설명하며 학생들과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캠프에 참여한 학생들은 지방의회의 기능과 정책 결정 과정에 큰 관심을 보이며 적극적으로 의견을 나눴다. 그는 “앞으로도 재외동포 청소년을 포함한 미래 세대가
thumbnail - 강석주 서울시의원, ‘글로벌 백두화랑단’ 재중동포 청소년 서울시의회 초청… 미래 세대와 소통의 시간가져

7월30일 하원서 조약비준을 위한 헌법개정안 통과,상하 양원의 비준절차를 거쳐야 하며 압도적으로 통과될 전망.
1992-09-22 5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