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입비 1만5천원·월 회비 1만원선/보행기부터 모터카까지 이용/3∼4년전 아파트촌에 등장… 주택가로 번져
「장난감을 빌려드립니다」어린이들이 바라는 다양한 장난감을 싼 값으로 빌려주는 「장난감대여업」이 갈수록 큰 인기를 끌고 있다.
3∼4년전 아파트가 밀집한 서울의 강북지역에서 하나둘씩 생겨난 장난감대여업체가 서울은 물론이고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것이다.
장난감대여업이 호황을 누리고 있는 것은 장난감을 사는 것보다 빌리는게 훨씬 싸 살림에 큰 부담을 주지 않고도 어린이들의 놀이욕구를 채워줄 수 있기 때문이다.
입회비 1만5천원과 달마다 1만원씩만 내면 1주일에 한두가지씩의 장난감을 마음대로 골라 쓸수 있다.
빌린 장난감을 사용하다 고장이 나더라도 따로 변상을 하지 않아도 되게 되어있는 것도 인기의 하나다.
또 대여업체의 대부분이 가정에 직접 배달해주기 때문에 굳이 가게에 나가 장난감을 직접 고르는 시간을 아낄 수 있는 이점도 있다.
대여업자들은 만1살부터 6살가량의 어린이들이 가지고 놀수있는 장난감들을 다루고 있다.
30만∼40만원짜리 모터카에서부터 1만∼2만원짜리 유아용 손잡이차까지 시중에서 판매되는 거의 모든 장난감을 갖추고 있다.
이 가운데 가장 인기있는 품목은 미끄럼틀 그네 페달자동차등 비싸거나 부피가 커서 직접 사쓰기가 곤란한 것들이다.
대여업체의 대부분은 지역마다 체인점을 두고 회원제로 운영하고 있다.
일부업체는 어린이들의 나이에 맞는 장난감 품목을 만들어 1년동안 50여가지의 장난감을 골라가며 사용하도록 하고있다.
70만원 남짓이면 6년동안 3백여가지가 넘는 장난감을 사용할 수 있다는 계산이 된다.
장난감을 빌려가는 주요 고객들은 20대 후반에서 30대초반까지의 젊은 주부들이 대부분이다.
또 일반 주택가 보다는 아파트지역에서,중산층이 많이 모여사는 강남보다는 강북일대의 서민층사이에서 더 큰 호응을 얻고있다.
서울 노원구 월계1동 미성아파트안에서 「장난감마을」을 운영하고 있는 이성무씨(34)는 『회원가입이나 점포개설등을 묻는 전화가 하루에 30∼40건씩 걸려오고 있다』면서 『현재 전국17곳의 체인점에 4천여명의 회원이 가입돼 있으며 올해안으로 1만명을 넘어설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6월부터 3살짜리 딸을 위해 회원으로 가입했다는 주부 김미영씨(29·노원구 상계동 주공아파트)는 『대여품에 가꿈 수입제품이 섞여있어 불쾌하지만 무엇보다 값이 싸고 편리해서 마음에 든다』면서 『아이들이 장난감에 싫증을 내지않고 조심스럽게 다루는 것을 보니 기특한 생각마저 든다』고 말했다.
장난감 대여업은 지난 82년 대한성공회가 정신지체아를 위한 비영리단체인 「장난감 도서관」을 만들어 이들에게 장난감을 무료로 빌려주면서 부터 우리나라에 소개되기 시작했다.
서울대 소비자아동학과 이기춘교수(49·여)『어릴때부터 외제물품을 선호하게 만들거나 한쪽으로 치우친 놀이만을 강요하지 않는다면 장난감대여업은 어린이와 주부들에게 교육적·경제적으로 도움이 될 것』이라면서 『대물림이 적은 핵가족사회와 소비형태가 소유에서 임대쪽으로 옮겨가는 후기산업사회에서 이같은 대여업은 자연스런 현상』이라고 분석했다.<백문일기자>
「장난감을 빌려드립니다」어린이들이 바라는 다양한 장난감을 싼 값으로 빌려주는 「장난감대여업」이 갈수록 큰 인기를 끌고 있다.
3∼4년전 아파트가 밀집한 서울의 강북지역에서 하나둘씩 생겨난 장난감대여업체가 서울은 물론이고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것이다.
장난감대여업이 호황을 누리고 있는 것은 장난감을 사는 것보다 빌리는게 훨씬 싸 살림에 큰 부담을 주지 않고도 어린이들의 놀이욕구를 채워줄 수 있기 때문이다.
입회비 1만5천원과 달마다 1만원씩만 내면 1주일에 한두가지씩의 장난감을 마음대로 골라 쓸수 있다.
빌린 장난감을 사용하다 고장이 나더라도 따로 변상을 하지 않아도 되게 되어있는 것도 인기의 하나다.
또 대여업체의 대부분이 가정에 직접 배달해주기 때문에 굳이 가게에 나가 장난감을 직접 고르는 시간을 아낄 수 있는 이점도 있다.
대여업자들은 만1살부터 6살가량의 어린이들이 가지고 놀수있는 장난감들을 다루고 있다.
30만∼40만원짜리 모터카에서부터 1만∼2만원짜리 유아용 손잡이차까지 시중에서 판매되는 거의 모든 장난감을 갖추고 있다.
이 가운데 가장 인기있는 품목은 미끄럼틀 그네 페달자동차등 비싸거나 부피가 커서 직접 사쓰기가 곤란한 것들이다.
대여업체의 대부분은 지역마다 체인점을 두고 회원제로 운영하고 있다.
일부업체는 어린이들의 나이에 맞는 장난감 품목을 만들어 1년동안 50여가지의 장난감을 골라가며 사용하도록 하고있다.
70만원 남짓이면 6년동안 3백여가지가 넘는 장난감을 사용할 수 있다는 계산이 된다.
장난감을 빌려가는 주요 고객들은 20대 후반에서 30대초반까지의 젊은 주부들이 대부분이다.
또 일반 주택가 보다는 아파트지역에서,중산층이 많이 모여사는 강남보다는 강북일대의 서민층사이에서 더 큰 호응을 얻고있다.
서울 노원구 월계1동 미성아파트안에서 「장난감마을」을 운영하고 있는 이성무씨(34)는 『회원가입이나 점포개설등을 묻는 전화가 하루에 30∼40건씩 걸려오고 있다』면서 『현재 전국17곳의 체인점에 4천여명의 회원이 가입돼 있으며 올해안으로 1만명을 넘어설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6월부터 3살짜리 딸을 위해 회원으로 가입했다는 주부 김미영씨(29·노원구 상계동 주공아파트)는 『대여품에 가꿈 수입제품이 섞여있어 불쾌하지만 무엇보다 값이 싸고 편리해서 마음에 든다』면서 『아이들이 장난감에 싫증을 내지않고 조심스럽게 다루는 것을 보니 기특한 생각마저 든다』고 말했다.
장난감 대여업은 지난 82년 대한성공회가 정신지체아를 위한 비영리단체인 「장난감 도서관」을 만들어 이들에게 장난감을 무료로 빌려주면서 부터 우리나라에 소개되기 시작했다.
서울대 소비자아동학과 이기춘교수(49·여)『어릴때부터 외제물품을 선호하게 만들거나 한쪽으로 치우친 놀이만을 강요하지 않는다면 장난감대여업은 어린이와 주부들에게 교육적·경제적으로 도움이 될 것』이라면서 『대물림이 적은 핵가족사회와 소비형태가 소유에서 임대쪽으로 옮겨가는 후기산업사회에서 이같은 대여업은 자연스런 현상』이라고 분석했다.<백문일기자>
1992-03-09 1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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