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정유사들이 휘발유 성능을 높이기 위해 인체에 해로운 공해유발물질을 과다하게 사용하고 있다.
1일 대한석유협회와 한국석유품질검사소의 조사에 따르면 국내 각 정유사는 휘발유의 옥탄가를 높이기 위해 유연휘발유에는 납성분을,납성분을 넣을수 없는 무연휘발유에는 방향족화합물을 선진국의 기준치에 비해 과다하게 첨가하고 있다.
오는 93년부터 판매가 금지되는 유연휘발유의 경우 현재 전체 휘발유소비량의 약 30%를 차지하고 있으나 유연휘발유에 함유되어 있는 납성분은 각 정유사별로 ℓ당 0.22∼0.25g으로 미국의 환경기준치인 ℓ당 0.026g에 비해 10배에 가깝다.
또 납성분을 첨가할 수 없는 무연휘발유의 경우 납대신 벤젠과 톨루엔등 방향족화합물을 41.9∼56.4%까지 넣고 있다.이는 선진국 기준치인 25∼40%를 크게 웃도는 것이다.
방향족 화합물은 벤젠과 페놀,벤조알데히드등 많은 종류의 탄화수소화합물로 배기가스중에 배출돼 공해를 유발하는 물질이다.
1일 대한석유협회와 한국석유품질검사소의 조사에 따르면 국내 각 정유사는 휘발유의 옥탄가를 높이기 위해 유연휘발유에는 납성분을,납성분을 넣을수 없는 무연휘발유에는 방향족화합물을 선진국의 기준치에 비해 과다하게 첨가하고 있다.
오는 93년부터 판매가 금지되는 유연휘발유의 경우 현재 전체 휘발유소비량의 약 30%를 차지하고 있으나 유연휘발유에 함유되어 있는 납성분은 각 정유사별로 ℓ당 0.22∼0.25g으로 미국의 환경기준치인 ℓ당 0.026g에 비해 10배에 가깝다.
또 납성분을 첨가할 수 없는 무연휘발유의 경우 납대신 벤젠과 톨루엔등 방향족화합물을 41.9∼56.4%까지 넣고 있다.이는 선진국 기준치인 25∼40%를 크게 웃도는 것이다.
방향족 화합물은 벤젠과 페놀,벤조알데히드등 많은 종류의 탄화수소화합물로 배기가스중에 배출돼 공해를 유발하는 물질이다.
1991-11-02 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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