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형 인공심폐기 국내 첫 개발/60여회 임상실험… 1백% 성공

막형 인공심폐기 국내 첫 개발/60여회 임상실험… 1백% 성공

입력 1990-10-18 00:00
수정 1990-10-18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KIST 김은영ㆍ김재진박사팀

심장박동과 호흡운동이 중지된 상태에서 심장과 폐의 기능을 일정시간 대행해 주는 인공심폐기가 국내연구진에 의해 개발됐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분리막연구실 김은영ㆍ김재진박사팀은 고분자신소재를 이용,기존 인공심폐기의 단점을 보완한 막형인공심폐기를 녹십자의료공업㈜과 공동연구끝에 개발했다고 17일 발표했다.

김은영박사는 『이 심폐기가 서울대병원 고대혜화병원 연대세브란스병원 등 3개 대학병원에서 60여번의 임상실험결과 1백%의 성공률을 보였다』며 『이의 개발로 연간 50억원의 수입대체효과를 거둘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심장수술 등에 쓰이는 인공심폐기는 그동안 미국 일본 등으로부터 해마다 5천세트 정도를 전량수입해 왔다.

김박사는 『이번 개발품이 혈액은 투과하지않고 기체만을 통과시키는 막형이어서 기포형에서 일어날수 있는 각종 혈액성분손상 및 혈전생성을 방지할 뿐 아니라 환자가 수술중 흘린 피를 모으는 혈액저류조,수술도중 혈액강하를 막는 열교환기,혈액중의 탄산가스와 산소교환을 담당한 혈액산화기가 하나의 구조로 통합된 일체형인공심폐기』라고 밝혔다.

일체형인공심폐기는 수술이 간편한 장점이 있다.
1990-10-18 18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