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언내언

외언내언

입력 1990-05-28 00:00
수정 1990-05-28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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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왕조 개국공신 삼봉 정도전의 「단오날 감회가 있어」(단오일유감)라는 칠언절구가 전한다. 『농사집 늙은이들 술을 자주 권하면서/오늘은 바로 좋은 날이라 일러주네/싫것 취하여 띳집 처마아래 누웠다가/깨어나 흥얼거리니 못가 사람(택반인)들에게 부끄럽네』. ◆농사집 늙은이들이 「좋은 날」이라고 했던 단오날. 옛사람들은 천중가절이라 하여 이 날을 특별히 숭상하면서 쑥ㆍ창포같은 양기 돕는 풀로 목욕도 하고 노리개로 만들어서 찼다. 우리 고유어로 이 날을 「수리」라 했던 것도 같은 맥락. 그 말은 위(상)나 높은 것(고)을 일렀으나 이 날은 높은 큰 날이었다. 그래서 똑같이 양수가 겹치는 명절인 삼짇날이나 칠석ㆍ중구보다도 더 중히 여겼다. ◆녹음의 계절. 싱싱하고 풋풋함이 사계의 청춘임을 알려주지 않은가. 햇볕은 쨍쨍하고 산야는 푸르름의 혈기방기으로 넘실대고. 그 축복아래 남정네는 격구에 편사ㆍ씨름ㆍ태껸으로 힘자랑ㆍ재주자랑을 했던 것이 우리의 옛 풍속. 아낙네들 또한 그네뛰고 널뛰면서 대자연의 기를 마시며 동화해갔다. 꾀꼬리ㆍ두견새 등 온갖 새의 울음소리 화답과 함께 얼마나 아름다운 정경이었던가. ◆하지만 옛 얘기. 유독 올해는 단오에 이르는 길목이 날씨가 고르지 못했다. 그런데 중앙 기상대는 앞으로의 날씨에 대해서까지 겁을 준다. 「엘니뇨 현상」때문에 올 여름의 기상변덕은 심할 것이라면서. 그 소식에 왕조때 관상감에서 주사로 쓴 단오날 부적이 있었음을 떠올린다. 『5월5일 천중절에 위로는 하늘의 녹을 받고 아래로는 땅의 복을 얻어 치우 신의 구리머리ㆍ쇠이마ㆍ빨강입ㆍ빨강혀의 404병 일시에 없어져라. 빨리 법대로 시행하라』가 거기 쓰인 글. 그 부적을 붙이고 싶어진다. ◆이제부터서는 더위가 기승을 부린다. 그나저나 걱정되는 것은 농촌. 모내기철이 열렸건만 해마다 치르는 일손 부족은 여전하다. 오늘이 단오. 오늘날의 농촌은 명절 생각할 짬도 없을 듯싶다.

1990-05-28 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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