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특검 겨눈 의혹> ③ 최순실 ‘의료농단’·‘세월호 7시간’도 규명

<특검 겨눈 의혹> ③ 최순실 ‘의료농단’·‘세월호 7시간’도 규명

입력 2016-12-08 09:32
업데이트 2016-12-08 09: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리처방·비선진료·‘최순실 의료인’ 특혜 의혹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사건은 세계적으로 수준급인 대한민국 의료 부문에도어두운 그림자를 드리웠다.

최순실 씨와 가까운 의료인이나 의료기관이 박근혜 대통령에게 미심쩍은 의료행위를 하고 권력에 기대 특혜를 누린 정황이 의혹의 핵심이다.

이들 의혹은 검찰 특별수사본부 수사에서는 충분히 규명되지 못했다. 이에 따라 ‘최순실 의료 게이트’의 전모를 밝히는 것은 박영수 특별검사의 과제로 남았다.

검찰이 최순실 의료 게이트 수사에 착수한 것은 지난달 18일 강남구보건소가 박 대통령 자문의 출신인 김상만 전 녹십자아이메드 원장을 의료법 위반 혐의로 고발한 데 따른 것이다.

강남구보건소 자체 조사 결과, 김 전 원장은 차병원그룹의 건강관리 전문병원인 차움의원에서 근무하던 2011∼2014년 최순실·최순득 자매 이름으로 박 대통령에게 주사제 처방 등을 한 정황이 포착됐다.

박 대통령이 최 씨 자매를 통해 차움의원의 대리처방을 받았다는 얘기다.

차움의원은 최 씨가 살던 주상복합오피스텔 피엔폴루스에 입주한 병원으로, 최 씨는 이곳의 단골이었다.

김 전 원장은 2013년 8월에는 박 대통령의 자문의가 됐다. 청와대에 들어간 그는 주치의를 제치고 박 대통령의 ‘비선진료’를 주도한 것 아니냐는 의심을 받고 있다.

비선진료 의혹은 대한민국 최고지도자인 대통령을 위한 의료행위가 법규와는 상관없이 주먹구구식으로 이뤄졌다는 우려를 낳았다.

청와대는 박 대통령 재임 기간 태반·감초·마늘 주사와 같이 의료적 효과가 입증되지 않은 피로해소·미용 목적의 약물을 다량 구매한 것으로 드러나 의혹을 부추겼다.

박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태반·감초·마늘 주사 처방을 받았다는 의혹은 5일 최순실 게이트 국정조사 특별위원회에서 이선우 청와대 의무실장의 증언을 통해 일정 부분 사실로 확인됐다.

박 대통령이 수면을 유도하는 약물인 프로포폴을 자주 맞았다는 의혹도 끊이지 않는다.

최순실 씨의 단골 성형외과 병원인 김영재의원의 김영재 원장은 박 대통령의 외국 방문을 수행하며 프로포폴 처방을 했다는 의혹이 있다. 그는 올해 3월 박 대통령의 중동 4개국 순방에도 동행했다.

김 원장은 성형외과 전문의가 아닌데도 지난 7월 서울대병원 강남센터 외래교수로 위촉돼 특혜 의혹을 일으켰다.

박 대통령의 비선진료는 ‘세월호 7시간’ 의혹과도 무관하지 않다.

세월호 참사 당일 박 대통령이 청와대 국가안보실의 첫 서면 보고 이후 중앙재난대책본부 방문까지 약 7시간 동안 무엇을 했는지는 베일에 가려진 상태다.

당시 박 대통령이 미용사를 청와대로 불러 머리 손질을 했다는 언론 보도가 나왔지만, 박 대통령이 프로포폴과 같은 약물 처방을 받았을 것이라는 의혹도 사그라지지 않고 있다.

박영수 특검은 ‘세월호 7시간’을 둘러싼 의혹도 수사 대상임을 밝힌 바 있다.

최순실 의료 농단 의혹은 대통령 대리처방, 비선진료, 최 씨와 가까운 몇몇 의료인의 특혜, 세월호 7시간 등에 그치지 않는다.

차움의원을 거느린 차병원그룹이 박 대통령 취임이후 각종 특혜를 누렸다는 의혹도 규명돼야 할 사안이다.

차병원그룹 연구소인 ‘차바이오컴플렉스’가 올해 1월 박 대통령이 참석한 보건복지부 업무보고 장소로 선정된 것은 의혹을 부추기는 요인이다.

7월 차의과대학교의 체세포 복제 배아 연구계획이 정부의 조건부 승인을 받은 점도 주목할 만하다. 정부의 결정은 국내에서 중단된 체세포 복제 배아 연구활동을 7년 만에 재개한 것으로, 특혜 논란을 낳았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