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개성공단 달러 70% ‘김정은 비서실’ 상납

개성공단 달러 70% ‘김정은 비서실’ 상납

문경근 기자
문경근 기자
입력 2016-02-14 23:00
업데이트 2016-02-15 00: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부는 14일 개성공단 북한 근로자들에게 지급되는 임금의 70%가 핵과 미사일 개발, 사치품 구입 비용을 관리하는 노동당 서기실에 상납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통일부는 이날 입장자료를 통해 이같이 밝힌 뒤 “이 중 70%가 당 서기실에 상납되고 있다고 확인되고 있는 것으로 여러 경로를 통해 파악하고 있다”면서 “북한 근로자들의 경우에는 우리 기업들이 전달한 미 달러 현금이 아닌 ‘북한 원화’와 생필품 구입을 위한 ‘물표’ 형태로 일부만 주어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홍용표 장관도 이날 언론 인터뷰에서 “북한에서 당·정·군이 외화를 벌어들이면 당 서기실 또는 39호실로 이관, 보관되고 있고, 이런 돈은 핵·미사일 개발이나 사치품 구입 등에 사용되는 것으로 파악된다”고 말했다.

앞서 홍 장관은 지난 12일 정부 서울청사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개성공단을 통해 유입된 자금이 북한 핵과 장거리 미사일 개발에 사용됐다는 의혹에 대해 “개성공단 임금 등 현금이 대량살상무기에 사용된다는 우려는 여러 측면에서 있었다. 지금 이 자리에서 모든 것을 다 말씀드리기 어렵지만, 여러 가지 관련 자료도 정부는 가지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결국 개성공단을 통해 남측이 지급했던 미 달러 현금의 70%가 당 서기실로 유입된 점을 고려할 때 이 중 상당 부분이 북한 핵과 장거리 미사일 개발에 사용됐을 것이라는 게 정부의 판단이다. 당 서기실은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비서실에 해당하는 조직으로서 주요 사안에 대한 정책 결정을 조언하고 사후 감찰하는 조직이다. 또 당·정·군이 벌어들이는 외화 자금을 총괄 관리하는 기구이기도 하다. 약 300~500명 정도의 규모로 꾸려진 비서실은 대부분이 북한 최고의 대학들인 김일성종합대학, 김책공업종합대학 등을 졸업한 엘리트들로 구성된 것으로 알려졌다.

문경근 기자 mk5227@seoul.co.kr
2016-02-15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