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부 “거래선 유지해 달라”… 대출 연장·징수 유예 등 다각 지원

정부 “거래선 유지해 달라”… 대출 연장·징수 유예 등 다각 지원

장형우 기자
장형우 기자
입력 2016-02-14 22:38
업데이트 2016-02-14 23: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개성공단 기업 지원’ 민관합동간담회

유 부총리 “경제계 차원의 협력” 당부… 대체 생산지 마련해 경영 정상화 지원
근로자 생활안정자금 등 생계 대책도
경제단체 “입주기업 실질적 지원 필요… 결제대금 조기 현금 지급 등 적극 협조”

정부가 개성공단에 입주했던 기업들과 거래해 온 업체들에 거래 관계를 유지할 것을 요청했다.

이미지 확대
정부 대책 듣는 경제6단체장들
정부 대책 듣는 경제6단체장들 유일호(오른쪽 앞)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4일 서울 중구 뉴국제호텔에서 허창수(왼쪽 첫 번째) 전국경제인연합회장을 비롯한 경제 6단체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개성공단 입주 기업 지원을 위한 민관합동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손형준 기자 boltagoo@seoul.co.kr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4일 서울 중구 뉴국제호텔에서 개성공단 입주 기업 지원을 위한 민관합동간담회를 열고 “개성공단 입주 기업들이 대체 생산지 마련 등을 통해 경영 정상화를 이루는 동안 거래 업체들이 가급적 거래선을 유지해 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유 부총리는 “북한 도발의 악순환을 끊기 위해 개성공단을 전면 중단하는 조치를 취할 수밖에 없었다”고 이해를 구했다. 그러고는 간담회에 참석한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장, 박병원 한국경영자총협회장, 이동근 대한상공회의소 부회장 등 6개 경제단체 대표들에게 “개성공단 관련 기업과 거래하는 업체들이 납품 기한, 대금 지급 기한을 연장할 수 있도록 협조해 달라”며 “입주 기업들에 대한 경제계 차원의 협력이 최대한 효과를 발휘할 수 있도록 회원사들 간 조율 역할을 해 달라”고 말했다.

유 부총리는 또 피해를 본 개성공단 입주 기업에 대한 정부의 지원 방침을 설명했다. 그는 “(피해 기업들을 위해) 기존 대출이나 보증에 대한 상환 유예, 만기 연장, 긴급 경영안정자금 지원, 국세와 지방세 납기 연장·징수 유예 등 우선지원대책을 마련했다”며 “대체 생산 지원 방안 등 업계 수요를 고려한 지원 방안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개성공단 입주 기업 근로자를 위해서는 고용유지지원금, 생활안정자금 융자 지원 등 다각적인 생계 지원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유 부총리는 이어 “정부의 노력만으로는 개성공단 입주 기업의 경영 애로를 해소하는 데 한계가 있다”며 “경제계가 상부상조의 정신을 발휘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경제단체들은 “기업별 일대일 상담을 통해 입주 기업에 대한 실질적인 지원 및 애로 해소가 이뤄질 필요가 있다”며 “회원 기업에 클레임 청구 최소화, 결제대금 조기 현금 지급 등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하겠다”고 응답했다.

간담회에는 유 부총리,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 임종룡 금융위원장, 이석준 국무조정실장, 주영섭 중소기업청장 등이 참석했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장형우 기자 zangzak@seoul.co.kr
2016-02-15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