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입주기업들 “실질적 피해 보상해 달라”

입주기업들 “실질적 피해 보상해 달라”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16-02-14 22:38
업데이트 2016-02-14 23: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부 ‘불가항력적’ 주장은 책임 회피”

비대위 오늘 피해보상 논의 전체회의… 유 부총리, 내일 입주기업 관계자 면담

개성공단 입주 기업들은 개성공단 폐쇄에 따른 정부의 대책이 여전히 미온적이라고 지적했다.

정기섭 개성공단기업협회장 겸 개성공단 입주 기업 비상대책위원장(이하 비대위)은 14일 서울신문과의 전화 통화에서 “정부가 민관합동간담회를 주재했지만 정작 피해 입은 입주 기업들에는 참석 요청이 없었다”면서 “정부는 여전히 개성공단 폐쇄는 불가항력적인 일이라고 말하며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날 정부가 6개 경제단체장을 불러 개성공단 입주 기업과의 거래를 가급적 유지하고 납품 기한을 연장해 달라고 요청한 것에 대해 정 회장은 근본적인 해결책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정 회장은 “우리는 정부가 공단 폐쇄의 책임을 인정하고 실질적인 피해를 보상해 주길 원한다”고 강조했다. 비대위는 구체적인 피해 보상을 논의하기 위해 15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은행로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전체회의를 열기로 했다.

앞서 지난 12일 개성공단 입주 기업들은 공단 폐쇄 대책 마련을 위해 비상총회를 열고 비대위를 발족했다. 비대위는 개성공단에 두고 온 원부자재를 반출할 수 있도록 기업 대표단의 방북을 허용해 줄 것과 일터를 잃게 된 개성공단 직원들의 생계 대책을 마련해 줄 것을 요구했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16-02-15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