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오늘 ‘윤석열 슈퍼청문회’

오늘 ‘윤석열 슈퍼청문회’

나상현, 강윤혁, 이근홍 기자
입력 2019-07-07 22:48
업데이트 2019-07-08 01: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적폐수사 지휘’ 검찰총장 인사청문회

野, 전 용산세무서장·처가 비리 제기
與, 尹 좌천시켰던 황교안 겨냥 맞불
이미지 확대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 연합뉴스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
연합뉴스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를 둘러싸고 여야가 8일 격돌한다. 적폐청산 수사를 이끌며 국민적 지지를 받은 ‘스타 검사’의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여야가 청문위원을 교체하며 화력을 집중하는 등 어느 때보다 전운이 고조되고 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인사청문회는 이날 오전 10시부터 열린다.

윤 후보자는 박근혜 정부 당시 ‘국정원 댓글사건’ 수사팀장을 맡았다가 좌천됐다. 이후 박근혜 전 대통령 국정농단 사건을 수사한 특검에서 수사팀장을 맡았으며, 서울중앙지검장을 거쳐 검찰총장 후보자가 된 만큼 자유한국당은 윤 후보자의 정치적 성향과 가족, 주변인을 둘러싼 도덕성 문제를 집중적으로 제기할 계획이다.

특히 전 용산세무서장 비리와 윤 후보자 장모의 사기 의혹, 아내의 재산 증식 등에 집중포화를 퍼부을 것으로 보여 사실상 ‘처가 청문회’가 될 전망이다. 김진태 한국당 의원은 “윤 후보자의 장모가 그동안 많은 고소·고발과 진정을 받아 왔지만, 한 번도 제대로 처벌받은 적이 없다”며 재수사를 촉구하기도 했다.

반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윤 후보자가 국정원 사건을 맡았을 당시 법무부 장관으로 윤 후보자를 사실상 좌천시킨 황교안 한국당 대표를 겨냥해 맞불을 놓을 예정이다. 윤 후보자는 2013년 수사 과정에 외압이 있었다고 폭로한 뒤 좌천됐다. 나아가 법사위 소속 한국당 의원들이 국회선진화법 위반으로 대거 입건돼 수사 선상에 올랐다는 점도 여당의 역공 대상이다. 검경 수사권 조정을 비롯한 검찰개혁에 대해서도 여야가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어 윤 후보자가 어떤 대답을 내놓을지 주목된다.

나상현 기자 greentea@seoul.co.kr

강윤혁 기자 yes@seoul.co.kr

이근홍 기자 lkh2011@seoul.co.kr
2019-07-08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