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野 “친일·유신 교과서 부활”…예산·의사일정 연계 검토

野 “친일·유신 교과서 부활”…예산·의사일정 연계 검토

입력 2015-10-08 10:48
업데이트 2015-10-08 10: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고영주 발언도 연일 맹폭…대정부질의서 쟁점화 시도주류·비주류 구분없이 與 교과서 국정화 시도에 총공세안철수 “국민생각 통일 상상할 수 없어…합리대 수구 싸움”

새정치민주연합은 8일 정부의 국사교과서 국정화 추진과 관련, 예산안 심사나 국회 의사일정과의 연계까지 거론하면서 강력 반발했다.

야당은 교과서 문제와 고영주 방송문화진흥원 이사장 발언 논란이 겹치며 갑작스레 이념논쟁이 불붙은 가운데, 여기서 물러설 경우에는 총선 국면에서도 수세에 몰릴 수 있다는 판단 아래 총공세에 나서는 모습을 보였다.

우선 이날 오전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는 국사교과서 국정화 시도에 대한 성토가 이어졌다.

최재천 정책위의장은 “교과서 국정화는 시민교육이 아닌 신민교육”이라고 했으며, 이춘석 원내수석부대표도 “역사를 재단해 군사정권 시절로 퇴행하려는 시도”라고 지적했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윤관석 의원은 “단일 교과서라고 하지만, (실제로는) 친일 교과서이자 박근혜 대통령을 위한 교과서, 유신 교과서”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최민희 의원도 북한이 국정 교과서를 쓰고 있다는 점을 들어 “왜 굳이 북한을 좇으려는 것인가. 국정화는 명백한 종북행위”라고 말했다.

특히 야당은 교과서 국정화 저지를 위해 예산 심사와 연계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했으며, 일각에서는 이후 국회에서의 의사일정과 연계해야 한다는 목소리까지 흘러나왔다.

박수현 원내대변인은 “아직 원내지도부가 예산안과 연계를 공식화한 것은 아니다”라면서도 “당내에는 예산안을 걸고서라도 지켜내야 한다는 연계투쟁 방식을 얘기하는 분들이 가장 많다”고 말했다.

교문위 소속 도종환 의원도 CBS라디오에서 “국회일정이 중단될 수 있고, 우리 상임위 일정이 중단될 수 있다”고 말했다. 진행자가 “국회일정을 보이콧 하겠다는 뜻인가”라고 묻자 “그렇게 해서라도 막아야 한다는 생각”이라고 답했다.

아울러 야당은 고 이사장의 ‘이념편향’ 논란에 대해서도 공세를 계속했다.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간사인 우상호 의원은 이날 TBS라디오에서 “고 이사장을 사퇴시키도록 이 분을 임명한 박 대통령과 측근들, 방송통신위원회 등이 압력을 넣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과거 KBS 정연주 사장을 해임한 판례에 따르면 임명권이 있으면 해임권도 있다. 방통위가 이사장을 해임할 수 있을지 법률 검토를 해보겠다”고 했다.

김용익 의원은 트위터에 “누가 고영주를 악마화하느냐고? 그런 사람이 있을 리 없다. 그는 이미 악마였던 것 아닌가”라고 남겼다.

다만 새정치연합은 미방위에서 여야 공동으로 해임결의안을 통과시키는 것은 사실상 쉽지 않은 만큼, 대신 대정부질문에서 논란을 계속 쟁점화시키는 데 주력할 방침이다.

교과서 문제와 고 이사장 발언 논란으로 이념논쟁이 거세지자 당내에서는 주류진영은 물론 비주류 수장들도 총공세에 나서는 등, 오랜만에 한목소리로 대여투쟁을 벌이는 모습이다.

안철수 전 대표는 트위터에 “교과서 국정화에 단호히 반대한다. 국민의 생각을 통일시키는 발상은 민주국가에서는 상상할 수 없다”며 “국가정체성을 부정한다면 검정에서 걸러내면 될 일”이라고 했다.

이어 “박근혜 정권에서 이념적으로 퇴행화되는 일이 일상화되고 있다. 쿠데타를 쿠데타로 부르지 못하는 한심한 실정”이라며 “고 이사장 같은 책임있는 인사들이 시대착오적 이념공세를 퍼붓고 있다. 민주주의의 성과를 부정하는 퇴행적 사고이며 용납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보수·진보의 싸움이 아니고 여야의 싸움도 아니다. 합리 대 수구의 싸움일 뿐”이라고 덧붙였다.

박지원 전 원내대표도 트위터에서 “역사교과서는 나라의 정체성이, 고 이사장은 우리 당의 정체성이 걸린 문제”라며 “총력투쟁해야 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