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與 “국정교과서는 국민통합, 검정교과서는 국민분열”

與 “국정교과서는 국민통합, 검정교과서는 국민분열”

입력 2015-10-08 10:48
업데이트 2015-10-08 10: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무성 “국론통일을 위한 국민통합 역사교과서 만들어야”

새누리당은 8일 국정 교과서는 ‘국민 통합’을 위한 교과서이고, 검정 교과서는 현실에서 ‘국민 분열’을 조장하는 교과서라는 프레임을 부각시키며 역사교과서 국정화 드라이브에 가속 페달을 밟았다.

현행 검정 체제에서 적지 않은 교과서가 왜곡·편향된 ‘분열의 역사관’을 학생들에게 주입한다는 판단 아래 ‘국민통합’을 위해선 정부가 균형잡힌 교과서를 제공해야 한다는 ‘대결 프레임’을 통해 야당에 맞서는 모습이다.

정부가 이런 배경에서 다음주초 역사교과서 국정화 방안을 발표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당 지도부는 이날 국회 최고위원회의에서 ‘일치단결’한 모습을 보이며 지원사격에 나섰다.

김 대표를 비롯한 최고위원들은 ‘국민통합 역사교과서’ ‘역사교육 정상화’ ‘올바른 역사교과서’ 등의 표현을 사용하며 역사교과서에 초점을 맞춰 메시지를 쏟아냈다.

김 대표가 “(역사교과서 국정화는) 국론 통일을 위한 국민 통합 역사교과서를 만들자는 취지”라며 포문을 열었다.

그는 “일각에선 역사교과서 변경이 다양성을 파괴하고 시대에 뒤떨어진 획일화된 역사관을 주입한다고 하지만 우리 역사교육의 현실을 보면 그들이 주장하는 다양성과 창의성은 오히려 현행 검정 체제에서 더 큰 위협을 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자 원유철 원내대표가 뒤이어 “검정 교과서는 검정과 집필 기간이 짧아 부실하게 제작될 구조에 놓였다”며 “역사가 바로 서지 못하면 우리 미래가 밝을 수 없다. 미래를 위해 더 이상 이런 비정상을 방치해선 안 된다”고 가세했다.

서청원 최고위원은 “역사교과서는 세대를 관통하는 국민 통합 교과서가 돼야 한다”며 “어떤 일방의 주장으로 인해 국민 갈등을 심화시키는 교과서가 되면 안 된다. 교과서 편찬 과정이 곧 국민 통합의 과정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태호 최고위원도 “역사적 팩트(사실) 하나에 대해 해석을 다르게 하다 보면 그것이 바로 우리 민족 분열, 국민 분열의 원인이 된다”고 우려하는 등 당내 계파와 무관하게 사실상 지도부 전원이 나서 ‘국정 교과서는 국민 통합, 검정 교과서는 국민 분열’이라는 등식으로 여론몰이를 시도했다.

바통을 넘겨받은 다른 최고위원들 역시 각종 비유를 동원해 ‘올바른 역사교육’의 중요성을 설파했다.

이인제 최고위원은 ‘역사는 현실을 비춰 미래를 바라보는 거울’이라는 표현을 빌려 “울퉁불퉁한 거울을 갖고 사물을 비추면 울퉁불퉁한 모습이 나올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정현 최고위원은 “백지상태나 다름없는 우리 자녀들에게 잘못된 역사의 그림을 그리게 한다는 건 참으로 위태로운 일이 아닐 수 없다”며 “역사가 잘못 다뤄지는 건 잘못된 나침반을 갖고 망망대해에서 향구를 향해 가는 격”이라고 주장했다.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한 모든 참석자가 한결같이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주장한 가운데 새누리당은 정책위원회 산하 역사교과서개선특별위원회를 공식 발족했다. 김을동 최고위원이 위원장, 강은희 의원이 간사를 맡았다.

오는 11일에는 정부와 역사 교과서 문제 당정협의도 개최키로 했다.

다만 당 일각에선 국정감사에서 역사교과서의 편향성을 지적하는 입장에서 ‘이념편향 논란’이 거세게 이는 고영주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장 문제가 역사교과서 국정화 추진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고 우려하는 기류도 감지된다.

이재오 의원은 전날 최고위원·중진연석회의에서 “고 이사장의 역사관에 문제가 있다”며 “이런 사람을 옹호하지 말고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사실상 사퇴 필요성을 거론했으며, 김 대표도 이화여대 특강을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그 분(고 이사장) 답변에 좀 문제가 있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